열악한 수입구조 개선 위한 정당한 ‘운임제’ 도입 주장
1톤 전기화물차 시장 진입에도 선진적으로 대응 나서

상용차 업계에는 차주들의 권익을 보호하고 종사자들의 편익을 도모하기 위한 다양한 협회들이 활발한 활동을 벌이고 있다. 대한민국 경제 발전과 함께해 온 상용차 업계는 최근 전기차 시대의 도래와 자율주행기술의 발전 등 유례없는 변화를 앞두고 있다. 상용차정보에서는 2018년 연중기획의 일환으로 각 협회의 현황과 앞으로의 계획을 들어보는 자리를 마련했다. 그 첫 번째로 전국 소형화물차주의 권익을 대변하고 있는 ‘전국용달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에 대해 조금래 전무이사로부터 들어봤다.
 

조금래 전국용달화물차운송사업연합회 전무이사

16개 시·도 조합, 조합원 권익·편의 위한 제도개선에 매진
전국 1톤 이하 화물차주 10만 조합원의 권익활동에 매진하고 있는 전국용달화물자동차운송사업연합회(회장 이승직)(이하 전국용달연합회)는 현재 연합회 산하 전국 16개 시·도에 위치한 조합들에서 해당 지역 조합원의 권익과 편의를 위해 다양한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지역별 조합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복지회를 통한 상조회, 장학회 운영 등 조합원들을 위한 복지사업을 비롯해 대·폐차 업무, 타 시·도 이관 등록, 주사무소 이전, 화물운송사업자격증명 확인, 운전자 이력관리 등 다양한 업무를 위탁 또는 대행 진행함으로써 조합원들의 편의를 위한 다양한 활동을 진행 중이다.

특히, 자가용 화물차의 불법 유상운송 행위에 대한 지속적 단속을 통해 조합원의 권익 보호에 앞장서고 있으며, 조합원에 대한 안전운전 캠페인 등 조합원들의 안전운전의식 고취를 위해 힘쓰고 있다.

“조합원 삶의 질 개선 위해선 표준운임제 도입돼야”
정부 및 국회에서 논의 중인 화물선진화방안과 함께 지난달 발표된 ‘교통안전 종합대책’의 일환으로 2020년부터 단계적으로 도입이 결정된 표준운임제에 대해서는 적극 도입해야 한다는 의견을 내놨다.

조 전무는 현재의 운송시스템으로는 운수종사자의 삶의 질이 개선될 여지가 없기 때문에 표준운임제 도입이 절실하며 “대다수 조합원의 소득수준이 월수입 200만 원 미만인 상황에서 적정한 운임제도의 도입은 조합원들의 생존권을 위해 필수적”이라고 말했다.

또한 “화물의 안정적 수송과 더불어 조합원들의 권익이 지켜지도록 사회의 배려가 필요한 시점”이라며 제도의 조속한 도입을 강력히 희망한다고 밝혔다.

다가오는 1톤 전기화물차 시대, 적극 맞이할 것
최근 1톤 전기화물차에 대한 보조금이 2,000만 원으로 책정되고 올해부터 1톤 전기화물차가 본격적으로 시장에 출시될 것으로 기대되는 가운데 전국용달연합회 역시 1톤 전기화물차에 대한 큰 관심을 나타냈다.

조 전무는 1톤 전기화물차 도입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라고 본다. 조합원들이 전기화물차 운행을 통해 조금이라도 수익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적극적으로 지원 받을 수 있도록 방안을 강구할 계획이다.

다양한 제조사에서 1톤 전기트럭을 출시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협회 차원에서 품질을 확인하기 위해 제조사들을 직접 방문할 예정이며, 구역 화물의 경우 충분히 경쟁력이 있을 수 있어 정부지원방안을 알아보고 있다.”라고 말하며, “앞으로 공급 예정인 택배 차량에 대해서도 전기화물차의 공급이 바람직하다고 본다.”고 입장을 밝혔다.

전국용달연합회는 앞으로 환경부의 1톤 전기화물차에 대한 보조금을 최대한 활용해 최근 대기오염의 주원인으로 지목되고 있는 노후화물차를 신속하게 대체할 수 있는 방안을 모색할 계획이다.

전국용달연합회의 경쟁력 강화 위한 노력에 최선
끝으로, 조 전무는 “용달화물에 종사하고 있는 운전자의 평균연령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고, 또 다른 교통운송수단으로 대두되고 있는 드론이나 스마트 자율주행 등 시대를 앞서는 기술개발로 인해 화물 운송 분야에도 머지 않은 미래에 새로운 운송수단이 생길 것이다.

10만 종사자의 생존과 직결된 사업의 영속성과 권익을 위해 전국용달연합회에서도 부단히 연구하고 대안을 찾는 데 온 힘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말했다.

 

전국용달화물차운송사업연합회 로고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