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단 자동화변속기에 '주행성능'과 안전성'으로 중무장

3.5톤 이스즈 엘프는 동급 차종에 비해 가장 강력한 동력성능과 안전사양, 그리고 가격 경쟁력까지 3박자를 두루 갖추고 있어, 그야말로 ‘쎈 놈’으로 통한다.

차량의 심장인 엔진을 말하자면,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52kg·m의 4기통 5.2ℓ급 엔진을 탑재해 동급 차종 대비 가장 높은 출력을 자랑한다.

출력을 쥐어짜지 않고 여유롭게 출력을 만들어내는 대배기량 엔진은 가파른 언덕 구간에서도 운전자의 피로도를 낮추고 안정적인 운전을 돕는다.

엔진에 장착된 터보차저 역시 남다르다. 이스즈 엘프는 동급 차종에서 주로 사용하는 ‘WGT(Waste Gate Turbo-charger)’ 방식 대신 대형 트럭에 사용되는 ‘VNT(Variable Nozzle Turbo-charger)’ 방식의 터보차저를 사용하고 있다.

VNT방식은 WGT방식보다 진화된 터보차저다. 엔진에서 발생한 배기가스를 고정식 유로를 통하여 터빈 휠에 공급해 출력을 높이는 WGT방식과 달리 유로의 폭을 자유롭게 조정할 수 있어 다양한 속도에서 최대의 효율을 발휘하는 것이 VNT방식의 특징이다.

변속기 사양도 돋보인다. 국내 3.5톤 시장에 첫 도입된 전자 제어식 6단 자동화 변속기(AMT) ‘스무더(Smoo ther)’는 자동의 편리성과 수동의 효율성을 모두 잡았다는 평가다. 아울러 동급 최초 6단 수동 변속기도 경쟁력을 만들어준다. 

안전사양 또한 수준급이다. 전 차종 기본 옵션으로 듀얼 에어백(운전석+조수석), 뛰어난 제동력을 자랑하는 디스크 브레이크,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LDWS), 미끄럼방지 조절장치(ASR) 등이 적용된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브랜드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