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트럭 수입
▲효율·안전 이론 ▲첨단 운전법 현장실습 ▲가족과의 시간
‘돈 버는 운전법’ 벤츠트럭 드라이빙 스쿨이 책임진다
다임러트럭코리아만의 심층적 ‘운전 노하우’ 전수
메르세데스-벤츠트럭 고객 ‘수익’, ‘안전’ 극대화
1대1 집중 트레이닝으로 평균 연비 8% 향상 체험
최첨단 기능 활용한 전문 드라이빙 교육도 호평
현장 실습 출발 전 에코롤 시스템과 크루즈 컨트롤 기능을 어떻게 사용하는지 1대1 전담 트레이너가 교육하고 있다.

다임러트럭코리아(대표 조규상)가 지난 11월 10일~11일 원주 오크밸리에서 진행한 ‘메르세데스-벤츠트럭 드라이빙 스쿨 2017(이하 드라이빙 스쿨)’이 참여 고객들로부터 큰 호응을 받았다.

드라이빙 스쿨은 다임러트럭코리아가 자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최신 기능과 장점을 활용한 운전법과 실제 운송 업무 효율 향상을 위한 교육을 제공하는 행사로 지난해 처음 개최, 올해 두 번째로 열렸다.

작년 트랙터 고객에 이어, 올해는 작년 출시된 뉴 아록스 카고트럭 유로6 모델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다임러트럭 카카오톡 플러스친구를 통해 선정된 참가 고객들은 이번 행사에서 ‘뉴 아록스와 함께하는 돈 버는 운전법’이라는 주제로 주행 이론 교육과 1대1 주행 실습 교육, 드라이빙 기술 교육 등을 제공 받았다.

우선, 1교시 주행 이론 교육은 총운송효율(Total Transport Efficiency, TTE)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본 지식과 안전을 다룬 ‘세이프티-에코 드라이빙’을 주제로 진행됐다.

구체적으로 운전자의 에코 드라이빙을 돕기 위한 크루즈 컨트롤 및 에코롤 기능 활용법 뿐만 아니라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 워터 리타더 등 보조 브레이크의 올바른 사용법을 교육했다. 약 150마력의 보조 제동력을 추가로 발휘하는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와 약 700마력의 제동력을 발휘하는 워터 리타더의 높은 효율성을 십분 활용하기 위해선 적절한 교육이 필요하다는 분석에서다.

참가자들이 이론 수업을 경청하고 있다.

이론 교육에 이어 2교시에는 1대1 주행 실습 교육이 진행됐다. 참가 고객들은 다임러트럭코리아의 전문 트레이너가 동승한 가운데 경사가 반복되는 구간을 주행했다. 코스를 주행하는 동안 참가 고객들은 1교시 주행 이론 교육을 통해 배운 지형의 특성에 맞는 크루즈 컨트롤 및 에코롤 기능 활용법,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 및 워터 리타더 사용법 등을 집중 트레이닝 했다.

이날 주행 실습에 참가한 고객들은 기존보다 평균 8%의 연비 향상을 체험했다.

이밖에 다임러트럭코리아는 평소 바쁜 업무로 가족과 시간을 보내기 어려운 트럭 고객들을 위해 가족과 함께하는 특별한 여가 시간의 기회도 제공했다. 또한, 안전과 편의를 위해 차량 무상점검, 세차 서비스 등 트럭 토탈 케어 서비스를 제공, 호응을 얻었다.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트럭 드라이빙 스쿨을 통해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최신 기능을 활용한 운전 교육이 고객들의 안전 운행과 수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더 많은 고객들이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트럭 드라이빙 스쿨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가족과 함께한 메르세데스-벤츠트럭 드라이빙 스쿨 2017

 

드라이빙 스쿨 현장에서, 조규상 대표이사

카고트럭 성장의 한 수는 "고객과의 진정한 대화였다"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대표이사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대표이사는 요즘들어 ‘하루 25시간’도 부족할 정도다. 메르세데스-벤츠트럭의 영업 현장, 서비스 현장, 그리고 고객들이 함께하는 마케팅 현장에서 조 대표이사는 그야말로 ‘현장 맨’으로 통할 정도로 열정적이다.

눈으로 보고, 귀로 듣고 고객이 원하는 것이 무엇인지, 그리고 무엇을 어떻게 고객에게 보답해야 하는지 항상 고민하고, 또 고민한다고 한다. 올해 두 번째로 열린 ‘메르세데스=벤츠트럭 드라이빙 스쿨’ 현장에서 그를 잠시 만나보았다.

Q. ‘드라이빙 스쿨’은 어떤 프로그램인가?

A. 드라이빙 스쿨은 다임러트럭코리아가 작년 첫 시도한 교육 프로그램이다. 소위 ‘연비왕대회’와는 달리 경쟁보다는 차량의 첨단 기술을 실제 운송 환경에서 100% 발휘할 수 있도록 노하우를 알려주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최소한 참가 고객은 기능을 십분 활용할 수 있을 것이고, SNS 등을 통해 노하우는 공유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Q. 총운송효율을 극대화한 ‘로드이피션시’와의 연계는?

A. 교육은 총보유비용을 극대화하는 ‘돈 버는 운전법’ 외에도 총운송효율(TTE)을 높이기 위한 안전에 큰 중점을 두고 있다. 가장 기본이지만, 간과하기도 쉬운 부분이다. 일단 사고가 나면, 운휴와 수리비 등으로 평상시 아꼈던 연료비의 수백 배도 손해 볼 수 있다. 제품 측면에서도 안전장치를 강화하여 로드이피션시(Road Efficiency)를 실현하는 방향으로 발전시키려 노력하고 있다.

Q. 올해로 2회째다. 개선이나 차이점이 있다면?

A. 기본적으로 운전에 도움이 되는 노하우를 전파하고, 안전에 대한 중요성을 일깨우고자 하는 큰 틀은 작년과 비슷하다. 하지만 작년에는 트랙터 고객을 위주로 교육을 진행했다면, 올해는 뉴 아록스 카고트럭 고객을 대상으로 진행했다. 모든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제품을 소유한 고객에게 혜택이 주어질 다양한 프로그램 역시 기획하고 있으니 기대 바란다.

Q. 세그먼트 확대 계획은?

A. 고하중 중형 트럭 역시,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수요가 많다는 것을 알게 됐다. 덤프트럭과 트랙터 시장이 다소 위축된 경향이 있지만, 다행히 고객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인 결과 카고트럭 시장에서 호응을 얻고 있는 것 같다. 그런 측면에서 앞으로도 끊임없는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시장에 맞는 제품을 검토할 것이다.

Q. 항상 고객과의 대화를 전면에 내세우는데

A. 드라이빙 스쿨 역시 고객과의 대화를 통해 아이디어를 얻었다. 또한, 소비자에 맞는 제품을 계속 개발해나가겠다는 큰 방향의 이정표는 바로 고객의 목소리다. 우리가 아무리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을 가장 잘 아는 전문가인들, 우리가 뭘 하고 싶은가에 대한 문제가 아니라, 고객이 뭘 원하느냐의 문제로 접근해야한다. 우리는 발 빠르게 대응할 뿐이다.

이 점에 있어 다임러트럭코리아는 중장기전략으로 한국 고객이 원하는 사양을 계속 늘려 선택의 폭을 넓히겠다는 큰 틀을 유지한 채, 단기적으로는 최근 수입 트럭 업체의 고질적인 문제이며, 고객과의 대화로 가장 문의를 많이 받는 부품 수급 문제를 빠르게 해결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를 위해 매주 경영진들이 모여 문제점과 그에 따른 발 빠른 해결을 위해 ‘위클리 커스토머 서비스 미팅’을 진행하고 있으며, 상황 자체는 계속 나아지고 있다. 부품공급률을 매달 측정하고 있고, 독일 본사와의 끊임없는 소통으로 서비스 레벨을 개선시키고 있다.

‘Trucks you can trust’, 다임러트럭코리아의 슬로건 하에 고객과의 신뢰를 다지기 위해서 고객이 지적하는 부분에 대해 가장 먼저 대처할 수 있도록 만전을 기할 것을 약속한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구독신청

정하용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 글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동영상 뉴스
여백

여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