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상반기까지 시범사업 진행 후
하반기 과적예방 시스템 개발 착수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가 화물차량의 과적 근절을 위해 빅데이터 분석을 활용한 과적 차량 단속 시범사업에 나선다고 25일 밝혔다.

매년 1만 건 이상의 과적 차량이 적발되고 있지만, 단속반 인원 부족 등 한계가 있어 보다 효율적인 단속 방법이 요구되고 있는 데 따른 조치다.

이에 국토부는 기존 단속 정보와 TMS(Traffic Monitoring System)를 활용한 인근 도로의 교통량 등 빅데이터를 분석, 과적 차량 단속에 최적화 된 지점을 찾아 단속반을 집중 운영한다는 방침이다.

아울러 과적 차량의 단속지점 우회가 예상되거나 과적 차량 통행이 많은 지역의 경우 ‘합동단속지역(Pressure Zone)을 지정해 인근 지자체와 함께 단속을 실시할 예정이다.

시범사업이 진행되는 지역은 경기도 남부와 포항시 일대 일반국도로, 국토부는 시범구간 조사를 통해 기존 고정식·이동식 과적검문소 외 단속 가능 지점을 3배가량 확대할 계획이다.

경기남부의 경우 기존 23개소에서 59개소로, 포항시의 경우 기존 26개소에서 81개소로 각각 단속 가능 지점이 늘어난다.

국토부 관계자는 “내년 상반기까지 빅데이터를 활용한 과적 단속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그 효과를 모니터링 할 예정”이라며, “내년 하반기부터는 화물차 O/D, 과적유발 요인에 대한 정보 등을 분석할 수 있는 ‘지능형 과적예방 시스템’ 개발에 본격 착수할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