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형트럭 단일 공급으론 역대 최대 규모
매립지 건설 현장서 덤프트럭으로 사용

이인철 현대차 전무와 이키 위보우 인도네시아 현대차 상용 대리점 호키社 사장이 20일 서울 양재동 현대차 본사에서 엑시언트 덤프트럭 공급계약 체결식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대자동차가 인도네시아에 대형트럭 엑시언트 500대를 공급한다. 대형 트럭을 해외에 단일 공급하는 물량으로는 사상 최대 규모다.

현대차는 20일 서울 양재동 본사에서 상용수출사업부 이인철 전무, 인도네시아 현대차 상용 대리점 호키社의 이키 위보우 사장 등이 참석한 가운데 이 같은 내용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에 공급하는 엑시언트 모델은 전부 덤프트럭으로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한창 진행 중인 바다 매립지 건설 현장에서 쓰일 예정이다.

현대차는 인도네시아의 도로 사정을 감안해 보다 고품질의 현지 맞춤형 차량을 개발, 올 12월 초도 물량 선적을 시작으로 내년 상반기까지 500대 물량을 차질 없이 공급할 계획이다.

이번 수출 건은 현대차 대형트럭 단일 공급 계약으로는 역대 최대 물량이다. 기존 최대 기록은 지난 4월 투르크메니스탄 교통부와 맺은 엑시언트 100대 공급 계약이었다.

업계에서는 고가의 몸값과 까다로운 주행조건을 가진 대형트럭으로서는 이례적인 대량 공급 계약으로 평가하고 있다.

현대차 관계자는 “엑시언트는 지난달 인도네시아 고객들이 선정한 ‘가장 선호하는 상용차 모델’ 시상에서 2위에 오르는 등 높은 상품성과 품질을 인정받고 있다.”며, “당시 1위를 차지한 히노의 다카르랠리용 개조트럭이 모터쇼를 위해 특별 제작한 쇼카임을 고려하면 양산 판매차 기준으로는 엑시언트가 1위인 셈”이라고 말했다.

한편, 현대차는 이번 계약을 계기로 일본 상용차 브랜드가 독점하고 있는 인도네시아 상용차 시장에서 엑시언트를 비롯해 뉴 마이티 등 다양한 차량을 출시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