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방형 시험장, 관제‧데이터 구축 등 정책과제 제안

전라북도(도지사 송하진)가 자율주행 실증 인프라 조성이 새 정부의 국정과제로 선정된 가운데 이를 이끌 상용차에 대한 실증 인프라 조성이 전북을 중심으로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고 23일 밝혔다.

전북연구원은 정책브리프 ‘상용차 생산 1번지 전라북도, 상용차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 과제’를 통해 개방형 시험장 및 관제‧데이터센터 조성, 자율주행 고속도로 및 국도 지정 등을 제안했다.

정책브리프에 따르면 상용차산업 중심지에서 자율주행 연구개발과 실증사업이 이뤄지고 있는 유럽과 일본의 예를 들어 국내 중‧대형 상용차 시장의 90%를 차지하는 전북이 자율주행 실증에 있어 최적지임을 강조했다.

이지훈 미래전략연구부 부연구위원은 “사회적으로 대형사고 방지, 물류업체의 원가절감 수요, 고속도로 위주 운행으로 사업화 용이성 측면에서 시장 형성이 상용차가 승용차보다 빠를 것이기 때문에 상용차에 대한 국가적 관심이 필요”하다며, 국정과제로 제시된 자율주행 인프라 조성이 상용차에 우선돼야 한다는 주장이다.

구체적으로 새만금 수변‧간선도로를 활용해 상용차에 특화된 개방형 시험장을 조성하고, 다양한 실증 테스트를 통해 취득하는 빅데이터 수집과 활용을 지원토록 관제‧데이터센터 구축을 정책과제로 제안했다.

특히, 새만금 도로에 일부 장치가 설치될 경우 국내 실도로 기반에서는 가장 큰 규모의 실증 인프라를 갖추어 트럭 간 네트워크를 엮어 주행하는 ‘군집주행(Platooning)’ 실증과 각종 이벤트가 가능하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