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내버스 안전 및 서비스 개선대책 발표
1대당 설치비 60만 원 중 80%지원 예정
대상 업체 선정 및 구체적 계획은 아직…

인천광역시가 시내버스 안전 및 서비스 개선을 위한 대책안을 20일 발표했다. (사진: 구글캡쳐)

인천광역시(시장 유정복)가 지난 18일부터 시행된 전방충돌경보장치, 차선이탈경보장치 등의 첨단운전자보조장치(이하 ADAS)설치 의무화에 따라 광역버스에 설치비 80%를 지원하고 버스 운전자의 법정 운행시간 준수여부단속을 강화할 전망이다.

인천시는 최근 이 같은 내용을 골자로 한 시내버스 안전 및 서비스 개선대책을 20일 발표했다.

개선안에 따르면, 가장 먼저 1대 당 ADAS 설치비를 약 60만 원으로 책정해 광역버스 255대를 대상으로 설치비의 80%를 지원한다.

아울러 버스 운전자들의 법정 운행시간 준수여부를 파악하기 위해 교통안전공단에 의뢰를 통해서만 활용 및 분석이 가능했던 디지털운행기록장치(DTG) 열람권을 확보하여 주기적인 버스 운행 상황 확인을 통한 안전운행 실태 점검을 강화한다.

특히, 광역버스 운전기사들의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 서울 종점 인근에 이용 가능한 화장실을 확보하고 서울역에 있는 인천 광역버스 전용 정류소를 신설해 버스 운전자들이 충분한 휴식을 취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동시에 광역버스 운전자 531명을 대상으로 화성교통안전체험교육센터에서 위탁교육도 받도록 해 교통사고를 실질적으로 예방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고한다는 방침이다.

인천시 내 175개 노선 2,069대가 운행 중인 일반버스 운전자 근무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기·종점 인근에 차고지를 최대한 확보해 차고지까지 불필요하게 운행하는 공차거리를 단축하기로 했다.

또한, 현재 조성 중인 영종권역과 계양권역 등 공영차고지를 조기에 건설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공영차고지는 현재 송도, 장수, 서창 등 3곳에 불과해 대부분 열악한 민간차고지를 이용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밖에 인천시는 버스운행관리시스템을 통해 버스 운전자의 의무휴식시간 준수여부를 확인하는 등 운전자 근로여건을 개선하고 농어촌지역에 대중교통 노선을 신설해 시민들의 대중교통 접근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이와 관련 최강환 교통국장은 “시내버스는 1일 100만 명 이상의 시민이 이용하고 있는 시민들의 발인만큼 운수종사자의 휴식시간 보장을 비롯한 근로여건 개선 등을 통해 시민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시내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개선의지를 밝혔다.

한편, 본지 확인 결과 인천시는 아직 ADAS 설치 지원을 위한 예산편성과 업체 선정 등에 대한 구체적인 계획을 구성해놓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시민들의 교통안전과 서비스 향상을 위해 개선점을 마련한 만큼 이번 대책안이 탁상공론으로 머물지 실질적으로 버스 운전자와 시민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정책이 될 수 있을지에 관계자들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