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는 8월부터 전기 택배차 시범운영 예정

대구시가 전기차 산업 발전을 위해 민간기업과 손잡았다.

대구시가 7일 롯데그룹 택배회사인 ‘롯데글로벌로지스(대표이사 이재복)’, 전기상용차 제작회사인 ‘제인모터스(대표이사 김성문)’와 전기자동차 산업 육성 및 보급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협약서에 따르면 롯데글로벌로지스는 택배용 배송차량을 전기상용차로 도입해 운영하고 제인모터스는 전기상용차 기술개발과 생산기반 구축 및 차량 제작․보급에 적극 노력키로 했다. 이에 대구시는 롯데글로벌로지스와 제인모터스의 전기상용차 생산과 운영에 필요한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맡았다.

택배사업을 펼치고 있는 롯데글로벌로지스는 2016년 매출액이 약 1조 6,000억 원에 달하는 국내 굴지의 택배회사다.

제인모터스는 국내 최초 전기상용차 생산을 위해 대구시가 지난해 국가산업단지에 유치한 ㈜디아이씨의 대구법인으로 모기업인 디아이씨는 1976년 설립한 자동차부품 회사다. 지난해 매출액은 약 5,500억 원이다.

이번 협약을 통해 롯데글로벌로지스는 전기택배차를 오는 8월부터 연말까지 시범운영한 뒤 내년부터 현장배송에 투입할 예정이며, 이에 맞춰 제인모터스는 올 하반기부터 대구국가산업단지에서 국내 최초로 전기상용차를 본격 생산할 계획이다.

한편, 제인모터스의 전기상용차 생산공장이 올해 10월 국가산단에 완공되어 양산에 들어가면 대구시는 전기차 생산도시로 발돋움할 전망이다.

또한, 르노-대동공업 컨소시엄의 1톤 상용차 개발도 진행돼 2019년에 생산될 예정이고, 자율주행차 핵심기술개발의 실증을 위한 도로 인프라가 테크노폴리스로 일대에 구축되는 등 대구는 앞으로 전기차를 기반으로 한 자율주행차 산업의 메카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권영진 대구시장은 “대구시는 이번협약의 실질적인 성과가 나타날 수 있도록 행정적, 재정적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며, “전기차 보급사업 및 전기차 충전기 인프라 구축, 전기상용차 보급 확산을 위한 화물자동차 운수사업법 개정 추진 등 전기차 초기시장의 안정적 형성과 전기차 산업 육성을 위해 모든 역량을 쏟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