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양한 편의시설에 볼거리는 보너스


전국 고속도로 화물차 휴게소를 알아보는 마지막 시리즈의 주인공은 경기도와 강원도, 그리고 경상도 지역에 위치한 5개 노선 휴게소들이다.

대구포항선, 영동선, 남해선, 당진영덕선, 평택충주선으로 구성된 5개 노선 휴게소들은 적은 수에도 불구하고 화물차주들의 편의를 책임지는 데 모자람이 없다.

대표적인 휴게소로는 대구포항선에 위치한 ‘영천휴게소(양방향)’를 꼽을 수 있다. 상행선과 하행선 모두 화물차 전용 휴게소로 운영하고 있는 이 휴게소는 샤워실, 수면실, 세탁실 등 편의시설을 갖춘 것은 물론 화물차주들을 위한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특히, 기본 반찬 이외 추가 밑반찬을 무한으로 제공하는 ‘셀프서비스 바’를 운영해 큰 호응을 얻고 있다. 휴게소에서 끼니를 해결하는 화물차주들이 취향에 따라 반찬을 먹을 수 있도록 배려한 것이다.

아울러 화물차주들의 안전운전을 장려하는 캠페인도 꾸준히 진행하고 있다. 최근에는 야간 운행 시 추돌을 방지하는 ‘화물차 후부반사지 부착 캠페인’과 대형사고 예방을 위한 ‘졸음운전 합동캠페인’을 시행한 바 있다.

영동선의 경우 화물차 전용 휴게소는 없지만 여주휴게소(강릉), 문막휴게소(서창), 횡성휴게소(서창) 등 빼어난 부대시설을 갖춘 휴게소들로 구성돼있다. 세 휴게소 모두 샤워실과 세탁실을 구비했으며, 각기 다른 볼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여주휴게소는 도자기 작품전, 문막휴게소는 LED를 사용한 별자리 테마공원을 운영하며, 횡성휴게소는 메타세콰이어 쉼터를 마련해 화물차주들이 운행으로 쌓인 피로를 산림욕으로 풀 수 있도록 했다.

남해선에서는 진영휴게소(순천)가 피로를 풀기에 적합하다. 샤워실과 락커를 마련했음은 물론이고 숙면에 도움을 주는 ‘수면캡슐’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마지막으로 당진영덕선과 평택충주선에는 화서휴게소(상주)와 안성맞춤휴게소(양방향)가 존재한다. 두 휴게소 모두 샤워시설을 갖췄으며, 색다른 형태의 테마공원을 운영함으로써 볼거리도 제공한다.

화서휴게소는 넓은 부지에 전래동화 속 캐릭터를 그대로 옮겨놓았으며, 안성맞춤휴게소는 놀이체험 공간인 ‘에디슨 똑똑 놀이공원’을 운영하고 있다.

다양한 편의시설과 볼거리를 갖춘 5개 노선 휴게소에서 몸과 마음의 피로를 모두 날려보는 것은 어떨까.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