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동탑차, 탱크로리 등 특장차 안전 및 성능 시험
백구 농공단지 내 위치…오는 6일부터 운영 개시

  개소식에서 오영태 교통안전공단 이사장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냉동탑차, 탱크로리 등 특장차 안점검사와 성능시험을 할 수 있는 ‘김제 특장차 자기인증지원센터’가 전라북도 김제 백구 농공단지 내에 들어섰다.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개조(튜닝) 산업을 활성화하고 특장차 제작사가 특장차 제작을 보다 용이하게 할 수 있도록 ‘김제 특장차 자기인증지원센터’가 4월 6일부터 운영에 들어갔다고 밝혔다.

김제 특장차 자기인증지원센터 건립은 2015년부터 국토부, 전라북도 김제시가 함께 추진한 사업으로 전라북도와 김제시가 지방비 35억 원을 들여 센터 부지 백구 농공단지 내에 센터 부지매입과 건축물을 준공했으며, 국토부는 국비 30억 원을 투입해 센터 내 안전검사장비 9종과 성능시험장비 3종을 구축했다.

아울러 국토부에 따르면 중・소 특장차 제작사들이 새로운 차량의 개발 및 생산과정에서 안전과 성능이 향상된 차량을 제작할 수 있도록 성능시험장비가 설치된 성능시험센터도 함께 운영할 계획이다.

이와 관련 국토부는 김제 특장차 자기인증지원센터 구축으로 충청 이남 특장차 제작사의 자기인증에 대한 부담이 줄어들고, 경쟁력이 향상돼 국내 특장차 산업을 활성화할 수 있는 기반이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또한 특장차 제작사의 유입효과로 백구 농공단지는 특장차 산업의 집중육성을 위한 특장차 전문단지로 거듭남과 동시에 김제와 전라북도 지역의 경제 활성화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했다.

한편, 대부분의 국내 특장차 제작사는 안점검사 시설을 갖추지 못해 특장차를 제작한 후에 경기도 화성에 있는 교통안전공단 산하의 자동차안전연구원에서 안전검사를 통과한 뒤에 해당 차량을 판매해왔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2015년 7월부터 특장차 제작사의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화성 이외의 지역에서도 안전검사를 받을 수 있도록 ‘특장차 자기인증지원센터’ 사업을 추진했으며, 그 결과 특장차 제작사가 밀집해 있어 지리적 이점을 가진 전라북도 김제시를 최종 선정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