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월 일부 내용 공개 후 2017년 1월 본격 서비스
제품 검색 시 뉴스 코너 연계, 정보 제공 극대화
트럭 등 중고 코너로도 활용…‘신형-중고’ 아울러
사전 서비스 기간 내 희망업체들 무료 입점 가능

국내 유일의 상용차 전문 매체인 ㈜상용차정보가 세계 상용차 전문 매체로서는 최초로 상용차 전문 종합 제품 DB 홈페이지인 ‘CVI DB(db.cvinfo.co.kr)’를 11월 중에 사전 점검 차원의 베타 서비스(beta service) 형식으로 일부 공개하고, 2017년 1월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나선다.
 

▲ 상용차 전문 매체로서는 세계 최초로 ㈜상용차정보가 상용차 전문 종합 제품 DB 홈페이지인 'CVI DB(db.cvinfo.co.kr)'를 선보인다. 메인 화면의 모습


‘국제적인 시각으로 제한 없는 상용차 정보의 확산’을 표방하는 ㈜상용차정보가 의욕적으로 공개하고자 하는 CVI DB는 국내는 물론 전 세계에서 개발·판매되고 있는 신형 트럭을 비롯해 버스, 특장차, 부품 등 상용차 전반 관련 제품 및 정보들을 한데 아우르고 있다.

더 나아가 지속적인 제품 관리, 즉 이들 제품에 대한 업데이트 및 업그레이드를 통해 최신의 제품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했으며, 출시연도가 지난 차량에 대해서는 삭제 대신, 중고 차량 정보로 활용할 수 있는 ‘신형-중고’를 한데 아우른 획기적인 상용차 검색 시스템을 갖추게 된다.
 

■ 제품 검색에서 비교, 뉴스 연계까지
이런 전체적인 개발 방향에서 CVI DB는 기본적으로 ▲부문별 제품 검색 ▲제품 비교 검색 ▲브랜드 페이지 개설 ▲상용차신문(www.cvinfo.com) 뉴스와의 연계 등 종합 정보 서비스를 담았다.
 

▲ 각 제품군 검색 페이지 모습. 이 페이지에서 사용자는 상세 제품을 검색할 수 있다.


대형 상용차 및 부품 제조사의 제품은 물론, 정보를 찾기가 수월하지 않은 영세한 개별 제조사의 제품까지 모두 포괄해, 누구나 손쉽게 상용차 관련 정보를 찾아볼 수 있도록 했다. 각 트럭, 버스, 특장차, 부품·용품 세션에서 CVI DB에 입점해 있는 브랜드는 각자의 브랜드 페이지를 부여받는다.

이 공간에서는 각 브랜드가 판매하고 있는 제품이 모두 노출됨은 물론, 업체나 주력 제품을 홍보할 수 있다. 홈페이지를 마련하지 못했거나, 관리가 원활하지 않은 제조사들이 효과적으로 이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 브랜드 페이지. CVI DB 홈페이지에 입점한 업체는 개별 브랜드 페이지를 부여받는다. 이 곳에서 해당 업체는 업체를 소개하거나, 주력 제품을 홍보할 수 있으며, 협의 후 원하는 어떤 방향으로도 커스터마이징이 가능하다.
 


또한, 각 제품은 하나의 상세 페이지를 가지며, 이곳에서 제원과 이미지, 기존 인터넷 상용차신문이 생산하고 있는 관련 뉴스와 제품을 구매하거나 서비스 받을 수 있는 판매 및 서비스망 등 각종 제품 관련 정보가 연계돼 제공된다.
 

▲ 제품 상세 페이지 모습. 사용자는 각 제품의 세부 제원과 이미지, 비슷한 제품군과 기존 상용차신문에서 제공하고 있는 뉴스들을 한 눈에 살펴 볼 수 있다. 또한, 제품을 구입하고 서비스받을 수 있는 판매망/서비스망 정보도 제공, 제품에 관한 모든 정보를 담았다.


■ 김영란법 이후 마케팅에 큰 도움될 듯
베타 서비스를 체험해 본 한 업계 관계자는 “정보가 범람한다고 하지만, 상용차 관련 정보는 대형 브랜드를 제외하고는 찾아보기 힘들었던 것이 현실”이라며, “정보의 집대성으로 한 데 모여진 제품군들 간 비교 검색이 가능해짐으로써, 관련 산업이 좀 더 성장할 수 있는 장이 만들어진 것 같아 기대가 크다.”고 평가했다.

㈜상용차정보는 “전세계에서도 그 유례를 찾아볼 수 없는 해당 DB 홈페이지를 통해 폐쇄적인 상용차 관련 정보들을 누구나 손쉽게 찾아볼 수 있을 것”이라며, 기존 상용차신문의 뉴스까지 연계된 종합 DB 정보 서비스를 통해 전반적으로 김영란법으로 위축된 자동차업계에서 제품에 대한 마케팅 및 홍보가 효과적으로 이뤄지길 기대했다.

㈜상용차정보에 우선 입점될 브랜드 및 제품은 현재 반기 별로 발간하고 있는 국내 유일의 트럭, 특장차, 부품 관련 전문정보지인 <Trucks & Parts>에 수록된 제조사며, 향후 개별 업체들과의 긴밀한 협력을 통해 데이터베이스를 충실히 확충해 나갈 예정이다. 향후에는 영문판도 선보여, 해외 상용차업계 관계자들에게도 실시간 정보를 제공할 예정이다.
 

▲ 제품 비교 페이지. 정보의 집대성은 자연스럽게 제품의 비교와도 연계된다. 각 카테고리를 선택하면, 비슷한 제품군들과 비교가 가능하며, 하단에는 비교 가능한 같은 제품군의 제품과 상용차신문에서 제공하는 뉴스가 연계된다.


■ 내년 1월부터 정식 서비스
2017년 1월부터 정식 서비스가 진행될 예정인 CVI DB는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 내에는 일부를 제외하고 운영비 없이 모두 무료로 입점 할 수 있다.

입점 문의는 CVI DB 홈페이지(db.cvinfo.co.kr)를 통해 가능하며, 홈페이지 및 입점 관련 자세한 사항은 ㈜상용차정보(02-462-1930, tnb@cvinfo.com)로 문의하면 된다

 

▲ 현재 입점 예정인 업체들이 생산하는 모든 제품군을 포함한 홈페이지 사이트맵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