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제 운송 조건에서 일대일 맞춤 주행교육 실시
새로운 기능 교육 등을 통해 수익성에 기여할 것

다임러트럭코리아(대표이사 조규상)가 지난 26일 제천 리솜 포레스트에서 자사 고객들을 대상으로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Mercedes-Benz Truck Driving School)을 개최했다고 28일 밝혔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 세계 50여 개국에서 메스세데스-벤츠 트럭 운전 기술 교육을 담당해 온 30년 경력의 독일 다임러 트럭 수익 국제 트레이너인 ‘프랑크 슈탈버거(Mr. Frank F. Stahlberger)’와 ‘세자르 곤칼베스(Mr. Cesar Goncalves)’가 국내 트레이너들과 함께 교육 과정 개발부터 드라이빙 교육까지 참여했다.

 

자사 트랙터 운전자들의 효율적인 운송 업무와 수익 향상을 위해 "악트로스와 함께하는 돈 버는 운전법"이라는 주제로 악트로스를 보유한 메르세데스 벤츠 서비스 카드 멤버십 고객들을 초청하여 이론 교육을 진행하였으며, 실제 적재 운송 환경을 조성하기 위해 시멘트 분말을 가득 채운 벌크 시멘트 트레일러(BCT)를 장착한 총중량(GCW) 40t의 뉴 악트로스(The new Actros)로 다양한 최신 기능을 활용한 드라이빙 기술 교육을 함께 진행했다.

이론 교육에서 프랑크 슈탈버거(Mr. Frank F. Stahlberger)와 세자르 곤칼베스(Mr. Cesar Goncalves) 트레이너는 에코 드라이빙, 지형 예측형 크루즈 컨트롤(PPC, Predictive Powertrain Control)과 2세대 OM471 엔진, 그리고 2013년부터 유럽에서 시행 중인 메르세데스-벤츠 악트로스(Actros)와 타 유럽 브랜드가 실제 운송 업무를 통해 연비를 테스트하는 'Fuel Duel'에서 입증된 악트로스(Actros)의 신뢰성 높은 효율성에 대해 설명했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 국내에 처음 선보이는 지형 예측형 크루즈 컨트롤(PPC, Predictive Powertrain Control)은 3D지도와GPS정보를 활용하여 도로의 지형을 미리 예측하여 최적의 주행 조건을 스스로 판단해 엔진 출력, 변속 시점, 에코롤 등을 제어하는 첨단 주행 시스템이다.

이 기능은 아주 적은 연료 소모에도 민감하고 주행 중 트럭의 다양한 내부, 외부 요인들을 신경 써야 하는 트럭 운전자들에게 연비 효율을 높여줄 뿐만 아니라 편안하고 스트레스 없는 주행에도 큰 도움을 줘 참석자들에게 호평을 받았다.

또, 2017년형 뉴 악트로스에 도입될 2세대 OM471엔진이 장착된 모델은 2013년부터 유럽 24개국에서 실시 중인 실제 운송 연비 비교 테스트 'Fuel Duel'에서 2016년 9월 현재 누적 1,380만 여 km, 총 2,800여 차례의 실연비 테스트 결과, 다른 유럽 트럭 브랜드 모델 대비 90% 이상의 승률을 보이며 평균 12.5%의 뛰어난 연비 효율성을 입증하였고, 1세대 OM471 엔진에 비해서도 평균 7.5%의 큰 개선을 보였다.

실습 교육에서는 제천 리솜포레스트에서 풍기IC까지 오르막길, 내리막길이 반복된 고속도로와 국도 등 다양한 도로로 구성된 왕복 130km 구간을 주행했으며, 지형 예측형 크루즈 컨트롤(PPC, Predictive Powertrain Control), 플릿보드 에코서포트(FleetBoard EcoSupport) 및 차간 거리 제어 장치(Proximity Control), 차선 유지 보조 시스템(Lane Keeping Assist), 고성능 엔진 브레이크(HPB, High Performance engine Brake), 워터 리타더(water retarder) 등 다양한 안전 기능도 함께 활용하는 1:1 주행 트레이닝을 체험했다.

 

한편, 이번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의 교육 프로그램을 수료한 고객들은 효율적인 운송 업무를 방해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기존의 운전 습관을 고칠 수 있는 계기가 되었을 뿐만 아니라 평소 접하기 어려웠던 체계적인 트럭 운전 지식 외에도 다양한 최신 기능을 활용한 1:1 주행 교육이 자신의 실제 운송 업무에 바로 적용 가능해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내용이었다는 긍정적인 평가를 내렸다.

이밖에 바쁜 업무로 평소 여가 시간을 갖기 어려운 트럭 운전 고객들을 위해 가족을 동반 초청하여 참가자들이 교육을 받는 동안 아내와 자녀들은 뷰티 마사지와 악트로스 그리기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교육을 마친 후 온 가족이 즐길 수 있는 스파 등 가족 레저 프로그램과 함께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 트러커 인증 수료식(Mercedes-Benz Truck Driving School Certified Trucker)이 진행되었다.

조규상 다임러트럭코리아 대표이사는 “이번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을 통해 고객들의 차량에 이미 장착된 다양한 첨단 기능 외에도 새롭게 적용될 예정인 지형 예측형 크루즈 컨트롤과 2세대 OM471 엔진 등 최신 기능을 활용한 운전 교육이 고객들의 안전 운행과 수익 향상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Trucks you can trust', 당신이 가장 신뢰할 수 있는 트럭이 되기 위해 다양한 모델에 대한 교육과 가족이 함께 즐길 수 있는 흥미로운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 드라이빙 스쿨' Q&A

“악트로스와 함께 돈 버는 운전법 교육”

Q. 이번 ‘드라이빙 스쿨’은 어떤 목적에서 기획됐나. 고객 입장에서 스쿨에 참여할 경우 얻는 이점은?
A. “이번 드라이빙 스쿨은 기존 행사와 차별화된 조건으로 실제 적재 운송 환경을 반영했다. 실제 시멘트 분말을 가득 채운 벌크시멘트 트레일러(BCT)를 장착한 총중량(GCW) 40톤의 2017년형 뉴 악트로스(The new Actros)로 다양한 최신 기능을 활용한 드라이빙 기술 및 실제 운송 업무의 효율 향상을 위한 “악트로스와 함께하는 돈 버는 운전법” 이라는 주제로 자사 고객들에게 교육을 진행했다. 평소 운행하던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특성에 대한 이해를 돕고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의 기회를 제공했다.”

Q. 첨단 기술 시연 중 ‘지형 예측형 크루즈 컨트롤’ 이 단연 돋보이는데, 국내 모든 도로에 적용되나. 또, 공차시와 적차시에 모두 대응하는지?
A. “연비 향상에 도움을 주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3D 지도와 GPS 정보를 이용하는 첨단 주행 시스템인 지형 예측형 크루즈 컨트롤(PPC)은 경사가 많은 국내 도로에서 운동 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변속 시점, 엔진 출력, 속도, 에코롤 활용 등의 주행 조건을 최적화하고 연료 소모를 최소화한다. 이는 약 최대 5%의 연료 효율을 보이는 주행 시스템으로 공차, 적차 상태에서 모두 가능하며 적차 시 큰 효과가 있다. 뿐만 아니라 최적의 주행 조건을 스스로 판단해 주는 크루즈 컨트롤 기반의 주행 시스템은 종합적인 주행, 아주 적은 연료 소모에도 민감해 많은 신경을 써야 하는 트럭 운전자들에게 연비 뿐만 아니라 편안하고 스트레스 없는 주행에도 큰 도움이 된다는 참석자들의 호평이 많았다.”

Q. 대형 상용차 관련 안전장비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다. 현재 다임러 트럭에는 ABA 3 시스템이 적용된 것으로 알고 있는데, 이런 첨단 장비들이 고객들의 만족도가 높은가? 아울러 ABA 4 시스템은 언제쯤 도입할 예정인가?
A.
“ABA 3(Active Brake Assist 3)는 현재 악트로스 상위 모델에 적용되어 있으나 고객들의 안전성 향상과 이 기능을 사용하는 고객들의 호응을 고려하여 적용 모델 확대를 검토하고 있다. ABA 4는 2017년 도입 예정으로 구체적인 출시 시기는 미정이다.”

Q. 행사에 참여한 고객들의 만족도를 어떻게 보고 있나? 또 자사의 차량을 이용하는 고객뿐만 아니라 고객의 가족도 이번 행사에 참가했는데, 어떤 의미인가?
A. “항상 바쁜 일상을 보내는 고객들에게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 시간을 제공하고 벤츠 트럭의 다양한 최신 기능을 활용한 드라이빙 기술 및 실제 운송 업무의 효율 향상을 위한 실용적인 교육의 기회를 제공함으로써 고객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특히, 독일 본사 및 국내 전문 트레이너들의 일대일 교육이 실질적인 도움이 되었다는 긍정적인 평가가 많았다. 이번 행사의 결과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지속적으로 발전시켜 개최할 예정이다.”

Q. 이번 이벤트는 일회성인가? 향후 이와 비슷한 고객 참여 이벤트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인가?
A. “드라이빙 스쿨은 최대 적재 상태의 실제 운송 환경에서 시행한 새로운 주행 트레이닝 행사로 고객들에게 트랙터 외에 다양한 모델에 대한 교육과 흥미로운 행사를 지속적으로 개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