퓨처 버스, 어반 e트럭 등 월드 프리미어 제품 공개
자율주행·전기트럭 대거 출품…상용차 분야의 미래 제시

 

독일 하노버에서 열리는 세계 최대 규모의 ‘2016 하노버 모터쇼’에서 다임러 AG가 중대형 전기트럭, 자율주행 버스 등 폭넓은 분야의 컨셉트 상용 모델을 월드 프리미어로 공개했다.

다임러 AG는 22일 16,000m²의 면적에 메르세데스-벤츠 브랜드의 트럭, 버스, 밴을 비롯한 FUSO 트럭 등 자사 7개 상용차 브랜드에서 총 66대의 모델을 전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모터쇼에 월드 프리미어로 대형 전기 트럭 메르세데스-벤츠 어반 e트럭, 메르세데스-벤츠 퓨처 버스 등을 공개해 화제가 되고 있다.

이밖에 중소형 전기 트럭 후소 e칸터,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밴 등 기존 사양을 업그레이드 시킨 모델 등을 선보이며, 다임러 AG의 기술력을 과시했다.

이에 다임러 AG에서 야심차게 출품한 주요 차종을 소개해본다.

■ 어반 e트럭/세계 최초 대형 순수 전기 트럭
세계 최초의 총중량 26톤급 대형 순수 전기 트럭 메르세데스-벤츠 어반 e트럭(Urban eTruck)은 메르세데스-벤츠의 디자인 철학이 구현된 혁신적이고 감각적인 스타일과 전기 구동 시스템을 결합한 모델이다.

어반 e트럭의 파워트레인은 최대 출력 2×125kW, 최대 토크 2×500Nm으로 동급의 디젤 트럭과 같은 파워를 자랑하며 적재 용량은 극대화하였다.

아울러 트럭의 운용시간을 늘리기 위해 212kWh용량의 리튬 이온 배터리를 탑재해 1회 충전 주행거리가 200km수준으로 1일 도시 내 운송 업무를 수행하는데 충분할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 후소 e칸터/3세대 걸쳐 진화된 중소형 순수 전기 트럭
대형 트럭과 달리 중소형 트럭 부문에서 순수 전기 주행은 이미 현실이 되었다. 이러한 점은 3세대를 거친 후소 e칸터(Fuso eCanter) 모델을 통해 입증됐다.

다임러 AG측에 따르면 3세대 후소 e칸터는 동급의 디젤 트럭에 비해 약 30%의 유지 관리 절감뿐만 아니라 10,000km 운행 시 약 1000유로의 연료비가 절약된다.

한편, 후소는 2010년, 1세대 전기 트럭인 3.5톤급 e칸터를 개발한 이후 2014년 6톤급 2세대 모델을 선보이며 포르투갈에서 1년 간 다양한 실제 운송 조건에서 시험 운행을 통해 그 가치를 성공적으로 입증했다.

 

■ 비전 밴/지능형 자동화 기술 적용된 순수 전기 밴
메르세데스-벤츠 비전 밴(Vision Van)은 적재에서 최종 배송까지 혁신적인 지능형 자동화 기술을 적용한 순수 전기 대형 밴으로 미래 운송 시장에서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했다.

먼저 비전 밴의 파워트레인은 75kW 전기 모터로 구동되며 1회 충전으로 270 km까지 주행할 수 있으며 배기가스를 전혀 배출하지 않는 친환경적인 차량이다.

특히, ‘원샷 적재(One Shot Loading)’ 개념이 적용된 자동 적재 시스템을 통해 사람이 직접 작업할 때 약 90분이 소요되는 적재 시간을 불과 10분으로 단축하고 목적지에서는 루프에 탑재된 최대 반경 10km 내에서 운용이 가능한 2대의 드론을 이용해 자동화된 최종 배송이 가능하다.

다임러 AG측은 “비전 밴이 전 세계에서 크게 성장하고 있는 전자 상거래 분야에서 각광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배송 사업자에게는 최종 배송까지 최대 50% 향상된 획기적인 운송 업무 효율을, 상품 구매자에게는 단축된 배송 시간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 퓨처버스/자율 주행 적용한 도심형 버스
시티파일럿 시스템을 적용한 메르세데스-벤츠 퓨처 버스(Mercedes-Benz Future Bus with CityPilot)는 최초의 자율 주행 도심형 버스로 머지 않은 미래에 새로운 방식의 교통수단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퓨처버스는 도심 속 자율 주행을 위해 악트로스 자율 주행 트럭에 적용된 하이웨이 파일럿(Highway Pilot) 시스템을 기초로 하고 있다.

이 시스템은 차량 주위에 탑재된 십여 개의 카메라와 전방의 레이더를 통해 도로 상황을 끊임없이 탐지하고 GPS를 통해 입수된 데이터 분석이 가능하며 도로 상황의 예측을 통한 안정적인 주행으로 연료 소모 절감과 함께 배출가스를 줄이는 등 효율적인 운행에 크게 기여한다.

또 주행 중 보행자와 사물을 감지하는 자동 제동 장치 및 정류장의 정확한 위치에 정차하고 자동으로 문을 개폐하고 출발하는 기능을 갖추고 있다.

한편, 메르세데스-벤츠 퓨처 버스는 지난 7월 네덜란드 암스테르담에서 시행된 실제 도로 운행을 통해 터널, 신호등이 있는 교차로와 회전 도로가 혼재된 복잡한 도심 교통 환경 속에서도 스티어링 조작과 가속 장치 그리고 브레이크 페달 없이 20km 도로를 자율 주행하는데 성공한 바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