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수 목적 차량 부문 12년째 1위

▲ '2016 올해의 크로스-컨트리 차량'으로 선정된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

메르세데스-벤츠의 다목적 특수 차량 유니목(Unimog)이 독일 오프 로드(Off Road) 매거진 독자들의 투표결과, 특수 목적 부문 ‘올해의 크로스-컨트리 차량(Cross-Country Vehicle of the Year)’으로 선정됐다.

독일 오프 로드 매거진은 1982년부터 매년 독자 투표를 실시하고 있으며, 올해 독자 투표는 85,080명이 참여해 12개 부문, 126개 차량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이 중 특수 목적 차량 부문에서 43.4%의 득표율을 얻은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은 ‘올해의 크로스-컨트리 차량’으로 선정되며 12년째 최고의 자리를 지켰다.

메르세데스-벤츠 유니목은 '다용도로 쓸 수 있는 엔진을 얹은 장비'를 뜻하는 독일어인 "UNIversal-MOtor-Gerat"의 머리글자를 딴 다목적 스페셜 트럭으로 장비 장착 전용 차량인 '유니목 UGE'라인업과 오프 로드 전용 차량인 '유니목 UHE'라인업으로 구성된다.

국내에서는 주로 다목적 장비 장착 전용 차량인 유니목 UGE가 다양한 도로 관리 목적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특히, 일반 도로 뿐만 아니라 눈길, 산길, 철길 등 다양한 지형에서도 안정적인 운행 및 작업 수행이 가능해 제설 또는 터널 관리 차량으로 활용되고 있다.

한편, 오프로드 전용으로 개발된 유니목 UHE는 극한의 도로 상황에서 탁월한 강점을 발휘하는 특장용 차량이다.

유니목 UHE는 일반 차량으로는 접근이 어려운 험난한 지형이나 폭설, 침수, 모래, 바위길을 거침없이 헤쳐 나갈 수 있도록 제작되었으며 해외에서는 익스트림 레저용으로도 애용되고 있다.

차량틀과 차축이 뒤틀림에 강한 소재로 제작되었으며 차축 관절을 최대 30도까지 움직일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이에 접근각, 이탈각이 커서 험로 및 강력한 급경사 주파 능력이 뛰어나다.

또, 주요 부품 방수 처리 및 엔진의 공기 흡입구가 운전석 높이에 배치되어 최대 1.2m까지 수중 주행이 가능하며 영하26도에서도 엔진 시동이 가능하도록 설계되어 있어 혹한의 환경에서도 운행할 수 있는 차량이다.

이밖에 ‘CTIS(Central Tyre Inflation System)’라고 불리는 타이어 공기압 조절 시스템을 통해 주행 중에도 타이어 공기압을 조정할 수 있으며 도로, 모래, 험로 등으로 프로그램된 버튼을 누르면 노면 조건에 적합한 타이어 압력으로 자동 조절된다.

파워트레인은 유로6 기준을 충족하는 신형 블루텍 엔진과 온․오프로드 기어로 구성된 전진 16단, 후진 14단 변속기가 맞물리며, 옵션에 따라 최대 8.5톤까지 화물을 적재할 수 있어 다양한 작업이 가능하다.

특히, 산불 진압용 소방차, 캠핑카, 송전선․송전탑 보수 작업, 재난 지역의 구조 작업, 극지 연구, 탐험 활동 등과 같은 오프로드 성능을 필요로 하는 용도에 다목적 활용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