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 '일렉시티', 한국화이바의 'e프리머스' 2일간 숨가쁜 운행

대부분의 시민들은 전기버스를 보고 언론보도를 통해 듣기는 했지만 직접 본 것은 처음이라서 그런지 연신 코엑스 부근을 셔틀운행하는 전기버스에 큰 관심을 가졌다.

서울G20정상회의의 안전문제로 대부분의 교통편이 삼성역을 중심으로 차단된 상태에서 각국의 기자단과 자원봉사자들의 운행수단으로 제공된 전기버스는 현대자동차의 전기버스인 '일렉시티' 3대와 수소연료전지버스 2대로 ▲탄천주차장~▲코


지난 11월 11일부터 12일까지 양일간 코엑스에서 열린 서울G20정상회의 기간에 전기버스가 맹활약을 해 시민들의 큰 관심을 이끌었다.
대부분의 시민들은 전기버스를 보고 언론보도를 통해 듣기는 했지만 직접 본 것은 처음이라서 그런지 연신 코엑스 부근을 셔틀운행하는 전기버스에 큰 관심을 가졌다.

서울G20정상회의의 안전문제로 대부분의 교통편이 삼성역을 중심으로 차단된 상태에서 각국의 기자단과 자원봉사자들의 운행수단으로 제공된 전기버스는 현대자동차의 전기버스인 '일렉시티' 3대와 수소연료전지버스 2대로 ▲탄천주차장~▲코엑스 회의장까지의 셔틀버스로, (주)한국화이바의 땅콩모양의 전기버스인 'e프리머스' 10대는 ▲종합운동장역~선릉역 ▲탄천주차장~회의장 ▲한국전력 앞~코엑스 구간의 3개 노선으로 오전 7시부터 오후 11시까지 운행하며 탑승자들로부터 많은 사랑을 받았다.

▲ 삼성역 부근을 지나는 땅콩모양의 전기버스인 한국화이바의 'e프리머스'를 본 시민들은 연신 탄성을 보낼 정도로 큰 관심을 받았다

또한 종합운동장에는 이들 전기버스의 충전을 위한 충전소가 마련됐는데 (주)한국화이바의 충전기를 제작한 현대중공업의 충전기와 현대자동차의 충전기를 제작한 LGCNS의 충전기가 설치돼 숨가쁘게 운행하는 전기버스의 운행을 도왔다. 

▲ 현대차의 수소연료전지버스가 코엑스 앞을 지나고 있다. 한번 충전으로 350km를 달릴 수 있고 소음이나 진동도 적어 탑승감 또한 훌륭했다

지난 12일 두 회사의 전기버스를 직접 탑승해보면서 실용화하기에는 충전소 문제등 아직 해결해야할 많은 문제들이 남아있다는 생각이지만 차량 자체의 안전성이나 탑승감, 소음 등 어느 것 하나 현재 운행하고 있는 CNG 시내버스와 비교해 뒤쳐지지 않고 오히려 우수한 면도 보였다. 한국화이바의 'e프리머스'는 행사가 끝난 후 바로 남산의 셔틀버스로 제공돼 시민들의 친환경 발로 먼저 활약하게 되고 현대자동차의 '일렉시티'와 수소연료전지버스 또한 운행 관련해 서울시와 협의중이며 현재는 경기도에서 관광용 시티투어버스로 제공돼 운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