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 사천 스카니아코리아 공장에서 열린 국내 최고 트럭운전의 ‘달인’ 경주대회
-전국 각지에서 모인트럭운전자들, 묘기에 가까운 운전실력으로 탄성 자아내
-덤프트럭 부문 최동수씨, 트랙터 부문 송동언

참가자들의 치열한 접전 끝에 결국 덤프트럭 부문에 최동수씨, 트랙터부문에 송동언씨가 우승을 차지했다. 사진은 쉘오텐그렌 스카니아 코리아사장이 수상자들과 기쁨을 함께 하고 있다.

스카니아의 국내 법인인 스카니아코리아(대표: 셸오텐그렌)가 9월30일, 10월 1일 양일간경상남도사천스카니아공장에서이색자동차경주대회를열어 눈길을 끌었다. 25.5t짜리덤프트럭, 길이 15m의 트랙터운전자들이 한 자리에 모여 운전실력을 겨루는 ‘스카니아 드라이버 컴피티션 2010’ 이 열린 것.

전국 각지에서 모인 20명의 스카니아트럭, 트랙터 운전자들은 엄청난 크기와 무게의 자동차와 한 몸이 되어 도로를 주행하고, 장애물코스를 통과하며 그 동안 갈고 닦은 기량을 유감없이 발휘했다.
국내에서 상용차 운전자들을 대상으로 경주대회가 열린 것은 이번이 두 번째. 스카니아드라이버컴피티션은세계적인 상용차 전문 메이커인 스카니아가 2003년부터 전 세계적으로 벌이고있는 ‘영 유러피언 트럭 드라이버(YTE: The Young European Truck driver)의 한국대회로 한국에서는 2007년에 이어 두번째로 개최되었다.

‘스카니아 드라이버 컴피티션 2010’ 대회는 전국에서 선발된 20명의 참가자가 9월 30일에 이론테스트, 10월1일에는 실제 운전상황에서 만날 수 있는 위험요소와 이를 극복하는 과정을 평가하는 장애물테스트, 연비와 도로안전운전수칙준수, 운행기술 등을 심사하는 도로주행테스트를 수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되었다.
주행테스트는 총 14km의 코스를 심판관이 동승한 가운데 주행하면서 도로안전과 운행기술에 대한 심사를받았으며 트립컴퓨터보드를 통해 측정된 연비기록도 평가에 반영되었다.

장애물 테스트는 실생활과 가장 밀접한 안전운행 기술을 평가하기 위한 것으로 총 8개 코스(과녁주차좁은공간통과, 8자 회전, L자 회전, 널판지통과, 타이어 맞추기, 이중장애물, 파이프치기)를 제한된 시간 내에 통과해야 한다. 특히 트럭 한대가 겨우 지나갈 공간을 곡선으로 후진해 들어가 목표물 앞에 정확히 멈춰 서는 L자 회전, S자로 회전하여 장애물을 쓰러뜨리지 않고 지나가는 8자 회전, 앞바퀴를 자유자재로 이동하여 목표물을 맞추는 파이프치기등 숙련된 운전자도 진땀을 뺄 정도로 까다로운코스는 지난 대회 우승자도당시 상황을 떠올리며 혀를 내둘렀을정도다.

▲ 대회 참가자들이 스카니아 트랙터와 덤프트럭 앞에서 멋진 포즈를 취하고 있다.

관람객들은 사람 키의 몇 배나 되는 거대한 크기의 덤프트럭과 트랙터를 운전대 하나로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놀라운 광경에 시선을 고정했다. 참가자들이 코스를 통과할 때마다 환호와 탄성이 쉴 새없이 터져 나왔으며 응원하던 참가자가 원뿔을 쓰러뜨리거나 경계선을 넘는 등 실수를 하자 안타까운 탄식이 이어졌다.
국내 수입 트럭업체 최초로 시도한 트럭 경주 대회인 만큼 다양한 이력의 참가자들이 눈에 띄었다.
노장파워 최고령 김천구씨(65)가 타이어를 이용해 세개 파이프 중 하나 만을 쳐서 넘어 뜨리는 파이프치기에서 안타깝게 실패하자 관람객들은 아쉬운 탄식에 이어 뜨거운 박수를 보냈다.

대회 최초 ‘여성’ 참가자인 트랙터 부문 최명희씨는 시작부터 관람객들의 관심을 모았다.
최명희씨는 트럭을 움직이는 것은 남자의 힘이 아니라 여자의 마음이라며 ‘여자도 할 수 있다는 것을 보여주겠다’고 자신감을 보였다. 최명희씨가 운전하는 트랙터가 차량 폭보다 불과 몇 십센치 넓은 좁은 공간사이를 완벽하게 통과하자 그 모습을 지켜본 관람객들은 남자들도 하기 어려운 일이라며 환호성을 터뜨렸다. 
참가자들의 치열한 접전 끝에 결국 덤프트럭 부문에 최동수씨, 트랙터부문에 송동언씨가 우승을 차지했다. 트럭 부문 우승을 차지한 최동수씨는 “오늘이 스카니아 R시리즈 트럭을 운전한 지 딱 1년 되는 날이다. 잔 고장없고 뛰어난 연비로 항상 든든한 스카니아트럭이 이런 행운까지 가져다 주어 정말 기쁘다. 유익하고 재미있는 경험이었으며 세계적인 상용차업체인 스카니아의 기술력을 눈으로 확인 할 수 있는 자리였다. 앞으로 트럭인들이 모여 즐길 수 있는 자리가 자주 마련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스카니아코리아 셸 오텐그렌 사장은 “최근 업계 이슈는 연료소비효율은 높이고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줄이는 ‘친환경 운전’ 이다. 스카니아는 대회 개최를 통해 국내 트럭운전자의 교통안전의식을 높이고 효율적인운전습관을 통한 연료와 운행비용을 절감하며 궁극적으로는 이산화탄소의 배출을 줄여 환경보전에 기여하고자한다” 고 말했다. 덧붙여 “이번 대회에는 다양한 연령·성별의 운전자들이 참가했다. 가족을 응원하기 위해 모인 가족단위 참가자들도 눈에띄었다. 상용차 업계에서는 유일한 대회인 스카니아드라이버컴피티션이 교통안전과 운전자 안전의식 함양뿐 아니라 국내 트럭 운전문화를 만드는 선두역할을 하길바란다”고 말했다.

■ 스카니아 드라이버 컴피티션 2010은?
스카니아 드라이버 컴피티션은 스카니아가 2003년부터 스웨덴 본사에서 교통안전과 운전자 보호의 주제를가지고 진행해온 ‘영 유러피언 트럭 드라이버(YETD: Young European Truck Driver)’의 국내 대회이다. 스카니아의 ‘영 유러피언 트럭 드라이버’는 2003년 유럽1회 대회를 시작으로, 3회 대회부터는 글로벌대회로 확대되었으며 올 해는 전 세계 28개국에서 45,000명 이상이 참여할 것으로 예상된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