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객 위한 다양한 서비스가 대세, 각종 혜택 꼼꼼히 체크해봐야…

앞서 할부와 리스 등 금융 상품을 알아보고 어떤 방법으로 이용할 것인지 알아보았다. 하지만 상용차량은 단순히 구입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다. 차량을 운행하며 생기는 많은 변수들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서비스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여기에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동안 만족도를 최대로 높일 수 있는 고객 케어 프로그램이 있다면 금상첨화. 이번 ‘트럭·버스 금융시리즈’에서는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상용차주들이 누릴 수 있는 다양한 고객 서비스에 대해 다뤄보고자 한다.

 

 

최근에는 각 금융사들이 다양한 고객 사은 행사와 부가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사진은 현대커머셜에서 고객과 그 가족들을 대상으로 진행했던 가족 캠프 시 행사를 즐기고 있는 가족들.

상용차는 주로 생업의 수단으로 이용되는 만큼 운행시간이 길다보니 승용차보다 사고율이 높다. 즉, 차량을 운행하는 동안 사고가 발생하는 등 다양한 변수가 생길 수 있다는 뜻이다. 상용차를 구입하거나 교체할 때 할부나 리스 상품을 이용하면 자연스럽게 수년 동안 한 금융사와 거래를 하게 되는 만큼, 문제가 있을 때 고객의 입장에 서서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금융사를 선택해야 한다. 특히 대여의 성격이 강한 리스의 경우 전손 도난 발생 시 적절한 보상을 해주는 지 여부를 꼭 살펴봐야 한다. 그밖에도 수리비 지원 등 부가적인 서비스를 꼼꼼히 체크해보는 것이 좋다.

 

 

국내 유일의 산업재 전문 금융사인 현대커머셜에서는 보다 더 특별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어 업계의 주목을 받고 있다. 상해사망 시 법정상속인에게 보상을 해주는 무료보험 서비스가 바로 그 주인공. 국내 최초이자 유일하게 고객의 가족까지 생각한 서비스로, 리스개시일로부터 3년 이내 리스계약자 또는 리스계약자가 지정한 1인 상해 사망 시 법정상속인에게 1억 원을 지급한다.

보통 상용차량의 경우 보험가입이 까다로울뿐더러 어렵게 가입을 해도 사망 시 가족들이 보험가입 사실을 모르면 보험금을 수령할 수 없는 실정이다. 그러나 현대커머셜의 무료보험 서비스는 사망고객 중 보험금을 지급받지 못하는 케이스를 방지하기 위해 정기적으로 사망고객을 확인, 보험금 지급과 관련된 안내를 하고 있다. 현대커머셜의 직원이 직접 사망고객의 가족에게 전화를 해 보험금을 받을 수 있도록 배려하고 있는 것. 실제로 경기도에 사는 A씨의 경우 상용차를 운행하던 남편이 보험에 가입되어 있다는 사실을 모르고 있었지만, 안내 TM을 통해 남편의 사망 보험금을 수령할 수 있었다. 고객을 가족으로 생각한다는 현대커머셜의 신념이 고스란히 느껴지는 서비스라 할 수 있다.

장기적으로 살펴보면 고객을 응대하는 자세에도 차이가 있다. 초반에 거래를 진행할 때 설명만 거창하게 하고 계약 후 모르쇠로 일관하는 업체가 있는가 하면, 고객을 위해 꾸준히 특별 사은행사를 준비하는 등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도 있다. 단순히 계약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상용차량 금융 상품을 이용하는 내내 당당하게 고객의 권리를 행사하며 서비스를 누릴 수 있어야 한다.

최근 현대커머셜은 단순 저금리 경쟁에서 탈피하여 고품격 고객 서비스를 제공, 차별화를 두고 있어 더욱 눈길을 끌고 있다. 현대커머셜은 지난 6월 20일부터 22일까지 자사의 수송 Fleet VIP 법인고객들을 대상으로 일본 북해도에서 골프 프로그램을 진행해 고객들의 큰 호응을 얻은 바 있다. 20여 명의 고객과 함께 한 이 행사에서 현대커머셜은 북해도 최상위권의 골프코스를 섭외, 아름답고 웅장한 자연 경관과 더불어 골프를 즐길 수 있도록 배려했다. 숙소 역시 일본식 전통 온전호텔 1인실을 제공하는 등 단순히 명목상으로만 행사를 하는 것이 아니라 진심으로 고객들에 감사한 마음을 전하는 시간을 마련했으며, 마지막 날에는 삿포로 시내관광 코스까지 구성해 고객 만족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9월에는 20일부터 21일에 걸쳐 화물 Fleet VIP 법인고객들과 그 가족들을 충남 도고 카라반 캠핑장으로 초청해 ‘HCI와 함께 하는 가족 힐링 캠프’를 진행했다. 평소 가족들과 함께 많은 시간을 보내지 못하는 고객들을 위해 준비된 이 행사에는 고객은 물론 가족들까지 약 200명이 함께해 의미를 더했다. 가족단위의 행사인 만큼 어린 아이들이 좋아하는 페이스페인팅부터 여성들을 위한 네일아트, 모든 연령대가 즐길 수 있는 캐리커쳐와 타로·사주 등 입맛에 맞춰 다양한 프로그램을 즐길 수 있는 FUN ZONE을 운영했다. 또, 앞서 북해도 골프프로그램이 뜨거운 호응을 얻은 만큼 프로골퍼들을 초청해 고객들에게 개별 지도를 해주는 원포인트 골프레슨을 진행하기도 했다.

이밖에도 물놀이 시설이 되어있는 스파에서 자유롭게 물놀이를 할 수 있도록 했으며, 행사가 진행되는 동안 음료와 스낵 등을 즐길 수 있는 푸드존을 운영해 편리함을 더했다. 특히 응급상황에 대비해 앰뷸런스와 숙련된 구급요원들을 배치하는 등 무엇보다 ‘안전’에 세심하게 신경 써 고객을 향한 현대커머셜의 진심이 고스란히 전해졌다는 평을 받았다.

다양한 고객 케어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는 현대커머셜의 한 관계자는 “이미 금융시장 전반적으로 저금리가 형성된 만큼 이젠 고객의 만족도를 높이는 것이 강한 경쟁력이 될 것”이라며“앞으로 더 많은 고객을 대상으로 고객 행사를 확대하고, 단순 사은 행사 외에도 다양한 부가서비스 개발을 통해 고객 케어 프로그램의 완전성을 도모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처럼 다양한 고객 서비스가 준비되어 있는 만큼, 금리뿐만 아니라 부가적인 혜택을 고려해 금융 상품을 선택한다면 보다 높은 만족도를 얻을 수 있으니 상담 시 꼼꼼하게 체크하는 것이 좋다. 많은 상용차주들이 고객으로서 누릴 수 있는 혜택과 서비스를 모두 받기를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