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R(선택적 환원촉매 저감방식)기술 적용된 상용차 중 최초


다임러 트럭 코리아㈜ (대표 하랄트 베렌트)는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이 SCR 기술이 적용된 상용차 최초로 국내에서 실시된 ‘유로-5’ 인증을 획득하였다고 22일 밝혔다.

‘유로-5’는 배기가스 규제로 유럽에서는 2008년 10월 1일부터 신규인증을 받는 상용차에 적용되었으며, 국내에서는 2009년 9월 1일부터 ‘유로-5’ 인증 절차를 시작하였으나 아직까지는 SCR 기술을 적용한 상용차 중, 국내에서 ‘유로-5’인증을 받은 차량은 없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주력 차종인 ‘악트로스’는 최근 국내에서 실시한 ‘유로-5’ 인증을 통과하여 국내 시판되는 SCR 기술 적용 상용차 중 처음으로 ‘유로-5’ 인증을 받은 브랜드가 되었다.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은 이미 2008년에 유럽에서 실시한 ‘유로-5’ 인증을 충족시키는 트럭을 국내에 처음 도입한바 있다.

현재, 배기가스 후처리 기술은 요소수를 사용하는 SCR시스템(선택적 환원촉매 저감방식: Selective Catalytic Reduction)과 EGR시스템(배기가스 재순환 방식: Exhaust Gas Recirculation)으로 나뉘며, 메르세데스-벤츠 ‘악트로스’의 ‘블루텍(BlueTec)’시스템은 가장 앞선 SCR 시스템으로 평가 받고 있다.
메르세데스-벤츠의 친환경 기술의 핵심인 ‘블루텍(BlueTec)’시스템은 적은 비용으로 배기 유해 물질을 감소시키는 것과 동시에, 디젤 엔진 특유의 힘과 연료효율성은 그대로 유지하여 경제성과 환경 친화성 모두를 실현 가능하도록 고안됐다.

실제로 ‘블루텍(BlueTec)’시스템을 장착한 ‘뉴 악트로스’ 40톤 급(트레일러장착 트랙터)가 지난 2008년 3월 독일의 세계적인 자동차 인증기관, DEKRA(The German Automotive Inspection Agency)에서 실시한 연비 테스트에서 「세계에서 가장 연비가 좋은 트럭」으로 기네스북에 등재되기도 하였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의 로버트 바이트(Robert Veit) 부사장은 "국내 ‘유로 5’ 인증을 업계 최초로 받음으로써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우수성을 다시 한번 알리게 되어 기쁘다"며, "앞으로도 친환경성과 효율성의 모두 만족시키는 최고의 제품을 국내에 지속적으로 소개할 예정" 이라고 밝혔다. 

다임러 트럭 코리아㈜
다임러 트럭 코리아㈜은 세계 최대의 상용차 기업, 다임러의 한국 법인으로서 지난 2003년 메르세데스-벤츠 트럭의 대표 브랜드 악트로스를 한국 시장에 선보였다. 현재 뉴 악트로스 트랙터 시리즈와 25.5톤 덤프트럭 및 중형트럭 아테고, 유니목 트럭을 판매하고 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