볼보 트럭 ‘연비운전’ 노하우 맘껏 발휘…종주국 위상도 높여
덤프.트랙터부문 12개국 5,800명 참가자 중 선발 14명 최종 경쟁
크리스토프 마틴 사장 “대회는 고객들의 사업 수익성 높이는 계기”

2014 볼보트럭 연비왕 세계대회에서 우승한 한국대표 김명성씨(중앙)가 볼보트럭코리아 김영재사장(좌) 과 크리스토프 마틴 사장(볼보그룹 아.태 트럭 총괄)과 함께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세계적인 상용차 제조업체 볼보트럭이 스웨덴 고텐버그 지역에 위치한 스토라홀름(Stora Holm) 테스트 트랙에서 9월 17일 개최된 ‘2014 아시아.태평양 지역 연비왕대회(Volvo Trucks APAC Fuelwatch Championship 2014)’에서 한국 대표팀이 5년 연속 대회 우승을 달성하며 대회 종주국으로서의 위상을 드높였다.

5회째 치뤄진 올해 대회에는 아.태지역 12개국 5,800명의 예선 참가자 중에 선발된 14명의 온.오프로드(덤프트럭.트랙터) 연비왕들이 각자의 기량을 발휘하는 대회였다.

스웨덴의 볼보트럭 데모센터에 위치한 오프로드 테스트 트랙에서 열린 ‘2014 아태지역 연비왕대회’에서 한국 대표로 참가한 김명성씨(41)가 우승하며 한국대표가 5년 연속 연비왕 자리에 오르는 쾌거를 이루었다.

한편, 온로드 부문 호주 대표로 참가한 스콧하비가 다른 참가자와 약 14%의 연비차이를 보이며 우승을 차지했다.

주행 중인 대회차량 모습
이번 2014 아태지역 연비왕대회는 종주국인 한국을 비롯해 호주, 중국, 인도, 말레이시아, 파키스탄, 싱가포르, 스리랑카, 대만, 태국, 인도네시아 등 총 12개국에서 14명이 참가해 선의의 경쟁을 벌였다.

이번 대회에서 온로드 부문은 신형 볼보 FH 6x2 트랙터에 40톤의 화물이 적재된 트레일러를 장착한 후, 약 16km의 코스를 주행했으며, 오프로드 부문은 30톤의 화물을 적재한 험로전용 신형 볼보 FMX 8x4 덤프트럭으로 볼보 데모 센터(Volvo Demo Center)에 위치한 약 8km의 비포장 코스를 주행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볼보트럭 아시아ㆍ오세아니아지역 크리스토프 마틴 사장은 “볼보트럭 연비왕 세계대회는 연비 향상과 탄소 배출 절감에 기여할 수 있는 노하우 공유를 통해 고객들의 사업 수익성을 높이고 환경에 대한 가치를 다시 한번 확인할 수 있는 세계인의 축제로 자리잡았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볼보트럭은 연비왕 대회를 통해 고객들의 경제적인 운행과 상용차 업계 발전에 이바지하는 브랜드로서 선구자적 역할을 지속적으로 선보이겠다”고 다짐했다.

또한, 스웨덴 현지에는 볼보트럭코리아의 김영재 사장도 참석하여 결승참석자들을 독려하며, “2007년 볼보트럭코리아에서 시작한 대회가 전 세계 고객들이 교류하는 행사로 자리매김하고, 모든 경쟁사들이 벤치마킹하는 대회로 발전하게 되어 강한 자부심을 느낀다”고 말하며, “앞으로도 볼보트럭의 ‘차별화된 연비’라는 강점과 품질에 대한 자부심을 널리 알릴 수 있는 다양한 이벤트를 통해 고객들의 수익성 향상을 위한 실질적인 지원을 제공하고, 환경을 생각하는 볼보트럭이 되겠다”고 전했다.

 

‘볼보트럭 연비왕 세계대회’는
상용차 업계 최초로 연비효율성을 강화할 수 있는 노하우를 운전자들이 서로 공유하고 아시아와 유럽지역에서 선발된 운전자들 가운데 연비왕을 가리는 자리로 2007년 한국에서 처음 시작되었으며, 2010년 스웨덴 본사에서 연비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기 위해 세계대회로 발전시켜 올해로 5회째를 맞고 있다.

연비왕대회는 볼보트럭은 단순한 연비 측정을 넘어 사전에 세계대회 진출자들을 대상으로 연비강화 운전방법, 안전운전 습관 확산을 위한 교육에 더욱 중점을 두어 진행하고 있다.

더불어 모든 참가자에게는 개발 및 생산시설 등의 견학을 통해 볼보트럭의 제품 제작공정을 공개해 자사의 품질에 대한 강한 자부심을 드러내며 고객들에게 볼보가 추구하는 품질, 안전 및 환경이라는 경영철학을 심어주고 있다.

▲ 볼보트럭 한국대표 김명성씨가 출발직전 대회차량안애서 파이팅을 외치는 모습
▲ 출발직전 대회차량 모습
▲ 출발직전 대회차량 모습
▲ 볼보트럭 각국의 대표들이 대회규정을 진지하게 듣고 있다.
▲ 온로드 대회차량인 트랙터(40톤 적재 중량의 풀 트레일러 연결)가 주행하는 모습
▲ 온로드 대회차량인 트랙터 주행 중 열띤 응원전도 펼쳐졌다.
▲ 스웨덴 볼보트럭 본사를 방문한 볼보트럭코리아 VIP고객들이 연비왕 세계대회가 치뤄지는 현장을 방문, 대회 분위기를 한층 고조시켰다.

 


후속 관련기사(현지 단독 취재)

▶ 볼보트럭 2014 아·태지역 ‘연비왕’ 김명성씨의 ‘연비노하우’가 이어집니다.
▶ 한국 상용차 전문매체 최초로 Mr. Claes Nilsson 사장(볼보트럭코퍼레이션 사장 및 유럽지역 총괄)으로부터 ‘유럽 상용차시장’ 전반에 대한 인터뷰 내용이 다뤄집니다.
▶ 볼보트럭 ‘연비왕대회’ 행사의 여러 내용들이 소개될 예정입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