덤프트럭 출시로 이스즈 2.5톤 엘프
특장으로의 무한변신 가능성 한층 UP
좁은 길, 험로 등 거친 도로 여건에도
자동화변속기로 안정성·기동성 발휘

일본 이스즈(ISUZU)의 국내 공식 수입·판매사인 ㈜큐로모터스가 이스즈 2.5톤 엘프 덤프트럭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2.5톤 엘프 덤프 1호차는 경기도 광주시에 위치한 골프장인 ‘큐로CC(컨트리클럽)’에 출고됐다. 2.5톤 엘프 덤프트럭은 지난 7월 출시된 2.5톤 엘프를 기본 섀시로 하며, 덤프트럭 특장 바디는 덤프트럭 바디 전문 제작사 서광산업이 제작에 참여했다.

좁고 험한 경사로에 강한 ‘2.5톤 엘프 덤프’ 
이번에 출시된 2.5톤 엘프 덤프는 기존 엘프의 특장점을 그대로 계승하면서, 소형 덤프트럭이 갖춰야 하는 ▲운전 편의성 ▲험로 주행성 ▲강한 덤핑능력 ▲안정성 ▲고중량 화물 운송 ▲짧은 회전반경 등의 필수 조건들을 모두 충족시켰다.

가장 강력한 무기는 ‘스무더(Smoother)’ 6단 자동화변속기다. 자동변속기와 마찬가지로 기어 변속 과정에서 불필요한 조작이 필요 없어 좁은 길이나 험로, 경사로를 주로 운행하는 소형 덤프트럭에 없어서는 안 되는 옵션 사양이다. 불필요한 동력 소모와 클러치 마모도 적을 뿐만 아니라, 수동 변속기의 작동 원리와 같이 연비도 우수하다. 필요에 따라 자동 및 수동 간 전환도 가능하다.

2.5톤 엘프 덤프를 도입한 큐로CC의 서정인 장비팀장은 “골프장 코스 관리를 위하여 20여 명의 팀원이 무작위로 운전하고 있는데, 기존에는 수동 변속에 미숙한 인원들이 잔디를 밟거나 경계석을 파손하는 사고가 종종 발생했었다.”며, “이번 엘프 덤프를 운전해보니 변속 과정에 신경 쓸 일이 없어, 차량을 맡기기에 매우 안심이 된다.”고 말했다.

긴 축거로 안정성, 강력한 파워로 덤핑 능력
엘프 고유의 특징인 넓은 축간거리(이하 축거)와 윤간거리 역시, 2.5톤 엘프 덤프가 험로 및 경사로 운행 시 차량 안정성을 크게 높이는 요인이다. 일반적으로 축거가 길면 짐이 많이 실려 있더라도 경사로 등에서 차량 전복사고 발생 방지에 유리하다. 2.5톤 엘프 덤프는 고장력 특수 철강 차체 사용으로 경쟁 차량 대비 축거가 500mm 이상 긴 3,365mm지만 높은 허용 중량을 자랑한다.

서 팀장은 “골프장 뒤편 현장에는 가파른 경사로가 많아 힘이 달릴까 걱정했었지만, 운전해보니 되레 힘이 좋을 뿐만 아니라 변속기 수동 조작도 가능해 걱정을 덜었다.”며, “무엇보다도 축거가 넓은데도 회전반경이 짧아 좁은 도로가 많은 골프장에서 두 차례 이상 전·후진을 하며 진입했던 곳을 한 차례만 왕복하면 돼서 운전 피로도가 크게 줄었다는 점이 가장 만족스럽다.”고 전했다.

파워트레인도 동급 최고 수준이다. 2.5톤 엘프 덤프에 탑재된 엔진은 최신 환경규제를 만족하는 유로(Euro) 6D 5.2ℓ급 4기통 엔진으로 동급 경쟁차종 중 가장 강력한 성능인 최고출력 190마력, 최대토크 52kg·m를 발휘한다. 상대적으로 차량 무게가 덜 나가는 2.5톤 엘프 덤프에게는 이 같은 강점이 더욱 극대화된다.

차급 대비 강한 파워트레인 적용으로 인해 2.5톤 차체에 5톤용 덤핑 실린더도 채택될 수 있었다. 이에 따라 덤핑 능력을 한껏 끌어올렸으며, 강한 내구성도 챙겼다.

2.5톤 엘프, 더 넓은 특장 선택권 제공한다

덤프 특장차에 섀시로 제공된 2.5톤 엘프는 강력한 기본 섀시를 기반으로 특장에 최적화된 차체를 갖추고 있다. 특히 기존 3.5톤 대비 타이어 휠 직경이 감소된 동시에 프레임 지상고를 낮추고, 적재함 내측 높이를 높여 특장차 활용 시 화물의 상·하차가 용이하도록 설계된 것이 특징이다.

특히, 차량의 무게 중심에 영향을 미치는 섀시의 윤거를 차체 대비 넓게 확장시켜, 주행 중 화물 무게에 따른 차체의 움직임이 최소화됐으며, 급격한 코너에서도 롤링현상에 따른 전복 위험성을 낮춰 주행 안정성을 높였다.

국내 운송환경에 맞는 높은 허용중량에 액슬을 탑재했으며, 차량의 뼈대라 할 수 있는 프레임은 고장력 특수 철강을 기반으로 높은 강도와 탄성을 자랑한다. 이 덕분에 어떠한 형태의 고중량 특장 장비가 탑재되더라도 차체 흔들림 없이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하다.

튼튼한 섀시를 기초로 한 엘프는 덤프 바디는 물론, 탑차, 카고크레인 등의 고중량 화물 운송을 해야 하는 다양한 특장용 섀시로서 전 세계 어디서든 통하고 있다. 실제 엘프는 40여 개국에서 판매 1위라는 기염을 토해내고 있다.

큐로모터스 관계자는 “이스즈 3.5톤 엘프, 5톤 포워드에 이어 2.5톤까지 외연을 넓힌 데 이어 특장 부문에서도 고객에게 선택지를 다양하게 넓히는 데 주력하고 있다.”고 말하며, “‘튼튼하고 잔고장 없는 트럭’이라는 이름에 걸맞게 안전사양과 튼튼한 내구성으로 준중형트럭 특장 시장에서 영향력을 넓히겠다.”고 말했다.

※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이스즈 #엘프 #덤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