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에 최첨단 중대형 TGM 트럭 인도
수입업체론 스카니아(히노)·벤츠 이어 3번째
홈플러스, 시험운행 거쳐 추가 80대 도입 계획

만트럭버스코리아가 국내 최초로 홈플러스에 인도한 12.5톤 중대형급 트럭 TGM / 맨왼쪽: 만트럭버스 그룹 제품담당 클라우스 발렌슈타인 가운데: 홈플러스 SCM 본부장 신현기 전무

세계적인 상용차 생산업체인 독일의 만그룹(MAN Truck & Bus AG)의 동아시아 본부인 만트럭버스코리아(대표:틸로 헬터)가 국내 중형트럭시장에 본격 진입했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26일 홈플러스 목천 물류서비스센터에서 국내 최대의 유통업체 중 하나인 홈플러스주식회사(대표:이승한)에 최첨단 12.5톤 중대형 트럭인 TGM을 인도하면서 만트럭버스코리아의 국내 중형 카고트럭시장 진입을 공식 신고했다.

만트럭버스코리아의 이번 중형트럭시장 진출은 수입업체로서는 스카니아코리아의 일본산 히노트럭, 다임러트럭코리아의 벤츠브랜드인 아테고에 이은 세 번째로, 기존 기존 트랙터 및 덤프트럭 등 대형트럭시장에서 중형트럭시장으로까지 라인업을 확충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유로5 엔진을 장착한 TGM트럭(윙바디 타입)은 덤프와 트랙터 및 특수차량을 제외하고는 만트럭버스코리아가 처음으로 국내에 인도한 중대형급 트럭이다. TGM 트럭은 각종 첨단 기술이 적용되어 동급 대비 낮은 배기량(6,871 cc)에도 340마력의 높은 출력과 토크(127kg.m/1,200-1,800rpm)를 실현함으로써 상대적으로 연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또한 세계 최초로 디젤엔진을 처음 개발한 회사로서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잔고장을 획기적으로 줄여 정비 비용을 크게 줄일 수 있다.

클라우스 발렌쉬타인 만트럭버스 제품총괄 이사는 “한국 최대 유통업체 중 하나인 홈플러스에 TGM 트럭을 인도하게 된 것을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 TGM 트럭은 이미 트럭의 본고장 유럽에서 높은 연비와 낮은 유지비용으로 호평을 받고 있어 한국 시장에서도 높은 인기를 누릴 것으로 확신한다. 특히, 현재와 같이 경제가 어렵고 연료비 부담이 많은 시기에 안성마춤인 제품”이라고 말했다.

홈플러스의 SCM본부장 윤현기 전무는, “홈플러스는 고유가, 저탄소 시대를 대비하여 2006년부터 저탄소 녹색성장을 지속적으로 추진한 결과 현재까지 케이스(Case)당 CO2배출량을 35%이상 절감해 왔다. 만트럭버스의 TGM 트럭 도입은 이러한 노력의 한 예가 될 것으로 기대하며, 현장 시험 운행을 거쳐 추가로 80대의 TGM 트럭을 도입할 계획이다. 만트럭버스의 입장에서도 지금처럼 고유가, 저 탄소가 이슈인 상황 하에 해당 차종은 국내 트럭 시장에서 11~14톤을 대체 할 수 있는 성공적인 아이템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TGM 트럭은 경쟁사 제품에 비해 매연저감을 위한 요소수 투입이 필요없는 EGR(배기가스 순환) 타입과 2단계 터보차징 시스템을 적용, 운용비용이 저렴하고 연비도 우수하다. 또한 동급 트럭 중 국내 최초로 적용한 기계식 12단 자동변속기(MAN TipMatic®)는 타사의 동급 수동변속기 차량에 비해 3% 이상 연비가 우수한 것으로 유럽 인증기관의 테스트를 통해 증명되었다.

국내 동급 트럭 최초로 적용된 첨단 기술은 전후륜의 디스크 브레이크(안전성 향상), 후륜축 에어 스프링스 장착, EVB 엔진 브레이크(브레이크 패드 마모 감소로 유지 비용 절감 및 환경 보호) 등이다.

이밖에도 동급 최대의 실내 공간을 확보, 운전의 편의성이 매우 우수하고 침대까지 구비하고 있어 장거리 운행에 따른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 운전석은 첨단 이스링하우젠(Isringhausen) 시트를 채택, 피로감이 적다. 공기보조히터는 엔진이 정지한 상태에서도 최대 8시간 동안 히터를 공급하여 겨울철 연비절감에 도움을 준다. 또한 올어라운드 커튼은 손쉽게 햇빛을 가리거나 주차시 프라이버시를 유지할 수 있다. 에어 스포일러는 기본으로 창작되어 있다.

만트럭버스코리아는 첨단 기술이 적용된 고연비 트럭을 공급하고 고객이 만족하는 서비스 네트워크를 지속적으로 확충함으로써 프리미엄 브랜드로서 이미지를 정착해 나갈 계획이다.

주요제원

전장(mm)

12,550

전폭(mm)

2,490

전고(mm)

2,923(3,786)

축거

제1(mm)

6,975

제2(mm)

1,350

윤거

전륜(mm)

2,070

후륜(mm)

1,800

차량중량(kg)

12,500

엔진

최고출력(ps/rpm)

340/2,300

최대토크(kg.m/rpm)

127/1,200~1,800

총배기량(cc)

6,871

변속기(MAN TipMatic®)

자동/전진12단, 후진2단

연료탱크용량(l)

200, 스틸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