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시의 눈’ 효과 착안한 스티커, ‘잠 깨우는 왕눈이’
내달부터 화물차·버스 대상 ‘왕눈이’ 무상 부착 추진

'잠 깨우는 왕눈이' 스티커의 모습

한국도로공사(이하 도공)는 화물차 후미 추돌사고를 예방하는 ‘잠 깨우는 왕눈이’ 스티커를 개발해 보급 확대에 나선다고 26일 밝혔다.

‘잠 깨우는 왕눈이’는 눈 모양의 반사지 스티커로 주간에는 후방차량 운전자의 시선을 자연스럽게 스티커로 유도하고 야간에는 전조등 빛을 약 200m 후방까지 반사시켜 전방 주시태만·졸음운전을 예방한다.

도공은 그림이나 사진으로 표현된 눈이 사람에게 정직하게 행동하도록 압박을 가한다는 ‘감시의 눈’ 효과에 착안해 왕눈이 스티커를 개발했다.

이 스티커를 지난해 6월부터 3개월간 부산·경남지역 100명의 고객체험단을 대상으로 시범 운영한 결과, ‘추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된다.’는 의견이 94%를 기록했다.

도공은 다음달부터 전국 주요 휴게소에서 화물차·버스를 대상으로 ‘왕눈이’ 무상 부착운동을 진행하고 화물운송업체와 고속·광역버스회사를 대상으로 적극 홍보할 계획이다. 또한 한국교통안전공단 등 유관기관과도 보급 확대를 협의 중이며 고속도로 휴게소나 주유소에서의 판매를 추진하고 있다.

한편, 도공에 따르면 2017년부터 2019년까지 최근 3년간 고속도로에서 화물차 후면부 추돌로 인한 사망자가 전체 사망자의 약 40%다. 이 가운데 61%가 야간에 발생했다.

도공 관계자는 “왕눈이가 운전자의 안전운전을 유도해 후미 추돌사고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라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