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재 중량을 실시간 감지…주행 가능 거리 안내
차량 가격 초장축 슈퍼캡 기준 4,050~4,270만원
정부 보조금 더하면 기존 트럭과 가격차 거의 없어

기아자동차가 완충시 211km 주행 가능한 소형 전기트럭 ‘봉고3 EV’를 6일 출시했다.

봉고3 EV는 완충 시 211km를 주행할 수 있으며, 135kW 모터와 58.8kWh 배터리를 탑재했다. 100kW급 충전기로 충전을 할 경우 54분이면 배터리 급속 충전이 완료된다. 지난해말 출시된 현대차 포터II 일렉트릭과 동일한 성능이다.

포터II 일렉트릭과 마찬가지로 봉고3 EV에는 적재 중량을 실시간으로 감지해 주행가능 거리를 안내하는 시스템과 제동 시 발생되는 에너지로 배터리를 충전하는 회생제동 시스템도 갖췄다.

기존 봉고 모델과 비교해 안전 및 편의 사양도 눈에 띈다. 전동식 파워스티어링(R-MDPS), 버튼 시동 시스템, 전자식 파킹브레이크(EPB, 오토홀드 포함) 등을 기본 적용했다.

옵션사양으로 표적으로 전방 충돌방지 보조(FCA) , 차로 이탈방지 보조(LKA), 운전자 주의 경고(DAW) 등의 사양을 선택할 수 있다. 이밖에 적재함 바닥을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평바닥 옵션도 추가했다.

가격은 초장축 킹캡 기준 GL 4,050만원, GLS 4,270만원으로 책정됐으나, 정부 보조금을 더하면, 기존 소형트럭과 비슷하거나 오히려 저렴하다.

구체적으로 차량 구매시 보조금은 차량 등록 단계 세제혜택(취득세 140만원/공채 250만원 한도 감면)과 전기트럭 보조금(정부 보조금 1,800만원+지자체별 보조금)이 지원된다. 이밖에도 공영주차장 주차비, 고속도로 통행료 할인 혜택도 받을 수 있다.

기아차 관계자는 “봉고3 EV는 도심 운송에 최적화된 전기 트럭으로 도시 환경에 적합한 주행거리와 충전 시간, 소형 상용 EV 특화 신기술을 보유해 편의성을 갖췄다”며 “구매 보조금과 합리적인 유지비 등 기존 디젤차 대비 높아진 경제성과 전동화를 기반으로 한 정숙성으로 소형 트럭 시장을 선도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봉고3 ev 주요제원
※ 이미지를 클릭 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키워드

Tags #기아차 #봉고3e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