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팩트 코팅스와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 공동개발
상호 협력 기반으로 한 코팅 기술 상용화 추진

현대자동차는 18일, 스웨덴 회사 '임팩트 코팅스'와 MOU를 체결했다.

현대자동차(이하 현대차)가 스웨덴의 정밀코팅 특화기업 '임팩트 코팅스(Impact Coatings)'社와 수소연료전지 핵심기술을 공동개발한다.

현대차는 18일 한국-스웨덴 수교 60주년을 기념해 시그니엘 서울 호텔에서 개최된 '비즈니스 서밋'에서 임팩트 코팅스와 '수소연료전지 개발 협력 MOU'를 체결했다. 이날 행사에는 박순찬 현대차 연료전지사업실장과 윌 라이트 임팩트 코팅스 판매담당, 마크 셰이 이사회 의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지난 10월 임팩트 코팅스에 대한 전략 투자 발표에 이어 이번 MOU 체결로 양사는 긴밀한 협업 체계를 구축하고 수소연료전지 기술 혁신에 박차를 가하게 됐다.

1997년 설립된 임팩트 코팅스는 자동차 주요 소재인 플라스틱 및 금속 물질 정밀 코팅 분야에 특화된 기업이다.

현대차는 임팩트 코팅스의 연료전지 분리판 코팅 기술인 '물리기상증착(PVD) 세라믹 코팅' 기술에 많은 기대를 걸고 있다. 물리기상증착 세라믹 코팅은 가스 상태로 변환시킨 세라믹 물질을 대상 표면에 얇게 코팅하는 기술이다.

수소전기차의 ‘심장’이라 불리는 연료전지 스택의 분리판 표면 전도율을 높이고 부식을 방지한다. 현재는 코팅 소재로 귀금속을 활용하고 있는데, 임팩트 코팅스의 ‘물리기상증착 세라믹 코팅’ 기술을 적용하게 될 경우 성능은 높이고 제조 원가를 획기적으로 낮출 수 있게 된다.

이를 통해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의 판매가격을 낮춰 수소전기차 대중화를 견인할 계획이다.

현대차 박순찬 연료전지사업실장은 “세계 각지에서 수소에너지의 가치가 조명되는 시점에, 양사는 수소연료전지 분야 핵심기술 확보를 위해 협력하고 있다”며 “한국과 스웨덴 양국 간 기술교류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해당 DB브랜드 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