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 우대 주요소, 교통상황, 정비소 찾기, 시세조회 등 화물차 전용 서비스 제공

서울 동대문구에 사는 A씨는 화물을 운송 하는 트럭기사다. A씨는 화물차 우대 주유소나 대형 정비소 등 기사들끼리만 알고 있는 정보를 얻기 위해 인터넷 카페(화물차주 모임)를 찾는다. 또 목적지까지 최적의 경로를 찾기 위해 실시간 교통상황을 확인하려고 무전을 듣거나, 라디오 교통 방송에도 귀 기울인다. 그러던 어느 날 우연히 YouTube에서 상용차주를 위한 앱이 출시되었다는 광고를 보고 호기심에 앱(Go 트럭)을 다운받아 사용해봤다.

Go 트럭 앱의 실행화면과 메인화면. 직관적인 인터페이스를 갖추었다.

Go트럭 어플리케이션(이하 앱)을 다운받고 실행시키면 단순명료하고 직관적인 메인화면이 나온다.

입력창과 글씨가 커서 50~60대 화물차주들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모습이다.

본격적으로 Go트럭 앱을 활용하려면 가입을 해야 하는데, 가입절차는 30초면 끝날 만큼 매우 단순하다. 복잡한 아이디를 만들 필요도 없이, 이름과 생년월일만 입력하면 되기 때문이다.

가입을 끝내면, 메인화면에 '주유소 검색', '교통상황', '정비소 찾기', '(내 차)시세조회' 등 주요 서비스들의 큰 아이콘들이 눈에 들어온다. 누구나 한 번만 봐도 어떤 기능을 담고 있는지 쉽게 파악할 수 있다.

주요기능 ① : 네비 연동 화물차 우대 주유소 찾기

동료기사들 사이에서 나름 얼리어답터(Early Adopter, 새로운 제품 정보를 다른 사람보다 먼저 접하고 구매하는 소비자)라 불리는 A씨는 그동안 여러가지 주유소 앱을 사용해봤지만, 화물차 우대 주유소를 찾기에는 여간 힘든 것이 아니었다.

하지만 A씨는 Go트럭을 활용하면서 상황이 많이 달라졌다. Go트럭 앱의 주유소 버튼을 누르자 가장 가까이 있는 화물차 우대 주유소가 곧바로 노출됐다.

지도상에는 주유소 위치는 물론, 가격 정보를 확인할 수 있었고, 상단에는 주변지역 평균 유가와 근처에 있는 최저가 주유소까지 안내됐다.

특히, 주로 방문하는 브랜드의 주유소와 셀프 주유소까지도 검색할 수 있었고, '네비게이션 연결' 버튼을 누르자 한 번에 네비게이션 앱으로 연결됐다. 운전이 업인 A씨에게 있어 간단한 스마트폰 조작은 곧바로 안전으로도 이어져 평소 편리한 주행에 많은 도움이 된다고.


주요기능 ② : 상용차 정비소 찾기

밤낮을 가리지 않고 전국을 돌아다녀야 하는 화물운송업 특성상 초행길에서 트럭에 문제가 생기면 난감하다. 대형트럭 정비가 가능한 곳은 흔치 않을뿐더러, 매번 주변 기사들에게 물어서 정보를 얻어야 했기 때문이다.

Go트럭 앱은 이 같은 문제를 단번에 해결해준다. 메인화면에서 '정비소 찾기'를 누르면, 트럭정비소 정보를 현재 내 위치 기반으로 제공해주는데, 거리 순으로 주변 정비소를 일렬로 나열해준다.

무엇보다 정비소 위치로 네비게이션이 바로 연동된다는 점이 편리하다. 물론 정비소의 영업시간도 표시되며, 현대, 볼보, 벤츠 등 내 차의 브랜드(메이커)를 선택할 수 도 있다. 이 외에도 상용차 대리점, 부품 대리점, 특장업체 등도 동일한 방식으로 검색이 가능하다.

특히, 특장업체 정보는 평소 기사들 사이에도 쉽게 알 수 없었던 정보인 만큼,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다.

주요기능 ③ : 실시간 교통상황 확인

경부고속도로 하행선, 지금 막힐까? 국도로 가야 할까? 연휴에 고속도로 탔다가 정체구간에 갇히는 건 아닐까?

네비게이션 만으로는 알 수 없는 도로별 교통상황을 Go트럭에서는 실시간으로 볼 수 있다. 전국 고속도로 어디든 지도 위의 CCTV 아이콘만 터치하면, 해당지역 CCTV 화면이 바로 나타나 교통 상황을 더욱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다.

‘Go트럭’은 화면 구성부터 콘텐츠까지 가히 ‘화물차주를 위한 종합 정보 앱’이라고 할 만 하다. 디지털에 친숙하지 않은 차주들에게도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구성됐고, 구전으로 얻어야 했던 정보도 한번에 확인할 수 있는 것이 큰 이점이다.

무엇보다 이 모든 기능이 ‘무료’다. 앞으로 더 많은 서비스가 추가되기를 기대해본다.

 

▶ 해당 앱은 구글 PlayStore 에서 ‘Go트럭’ 으로 검색 후 다운로드 받으시거나,
아래 URL을 클릭하시어 설치하실 수 있습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