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두 번째로 큰 부지에 8개 시험로 구축
최대 적재상태서 주행성능 테스트할 수 있어

새만금 주행시험장 조감도.

전라북도가 상용차의 주행성능을 종합적으로 평가하는 전문시설인 ‘새만금 주행시험장’을 시험 가동한다고 22일 밝혔다.

군산시 옥구읍에 위치한 새만금 주행시험장은 산업통상자원부와 전북도, 군산시가 530억원을 들여 작년 말 완공했다.

새만금 주행시험장은 43만 5,017m² 면적으로, 공공목적으로 구성된 국내 자동차 주행시험장 가운데 두 번째로 규모가 크다.

시험로는 총 8개를 구축했다. 빗길‧눈길을 모사한 저마찰 시험로, 동력계통 및 연비를 평가하는 고속주회로, 주행수명을 예측하는 내구 시험로 등 차량의 안전과 성능을 종합적으로 검증할 수 있다.

특히, 노면이 단단해 국내에서 개발한 모든 상용차와 특장차를 최대 적재상태에서 시험할 수 있다. 이 같은 조건으로 차량의 주행성능을 테스트할 수 있는 시험장은 이곳이 유일하다.

시험장을 운영하는 자동차융합기술원은 전북이 전기‧수소차 및 군집 자율주행 기술을 선도할 수 있도록 각종 충전설비 등 인프라 확충에 힘쓸 예정이다. 또 시험 가동을 거쳐 다음 달 말에 시험장의 공식적인 가동을 알리는 준공식도 개최할 계획이다.

이성수 자동차융합기술원장은 “새만금 주행시험장이 전북 미래 상용차 산업의 중심이 될 수 있도록 품질검증과 제품인증, 성능평가는 물론이고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ADAS) 등 다양한 분야의 기술지원체계를 확립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상용차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